[사진 : VNA]
베트남 시중은행들 10곳 중 7곳은 베트남 국내은행들이 디지털 전환이 늦어지거나 실패하면 늦어도 2년 내에 국내 시장 점유율을 잃을 것으로 여기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파이낸셜 타임즈의 포커스(FT Focus)와 클라우드 뱅킹 플랫폼 맘부(Mambu)가 공동으로 조사하고 `진화 또는 소멸 - The Evolve or be extinct`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시중은행들은 현재와 미래의 은행 산업을 위해 대비해야 할 것을 묻는 질문에 `디지털 전환`이 가장 시급하다고 답했다.

은행들 중 67%는 디지털 전환이 늦어지거나 실패할 경우 외국계 자본에 국내 시장 점유율을 상당부분 잃을 것이라는 위기감이 특히 많았다고 밝혔다.

은행들은 `포스트 코로나에 맞는 e마켓 사업모델로 은행들은 선택하고 전환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은행들은 짧으면 5년, 길어도 10년 내에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는 자체 진단을 내놓고 있다.

글로벌 마켓 리서치 전문기업 리포트컨설턴트(Report Consultant)도 최근 발표한 `베트남 모바일결제시장 전문조사 보고서 2021-2028`를 통해 베트남 모바일결제 시장이 오는 2028년 까지 현재의 170억 달러 규모에서 7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베트남 정부도 현재 국내총생산(GDP)의 8%에 불과한 e-디지털경제 비중을 오는 2025년까지 20% 이상으로 끌어올리기로 하고 이에 대한 세부적인 정책 실행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대니얼 오기자 danieloh@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