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에 코로나19 예방 백신 1차 접종자가 3600만명을 넘어섰다고 자축하고 대국민 추석 인사를 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후 "접종 시작 204일 만에 전체 인구의 70%가 1차 접종을 마쳤다"며 "OECD 국가 중에 인구 34만 명의 아이슬란드를 제외하고 최단 기간에 달성한 기록으로, 놀라운 접종 속도"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접종인프라와 함께 의료진의 헌신적인 노력, 국민들의 높은 참여 의식이 함께한 덕분"이라고 국민들에게 감사를 뜻을 나타냈다. 또 "이제 국민 80% 접종을 향해 나아가고, 머지않아 (2차까지) 접종완료율도 세계에서 앞선 나라가 될 것"이라며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우신 소상공인들과 자영업하시는 분들께 특별히 위로와 격려를 드린다"며 2차 접종을 앞당기면 조금씩 형편이 나아질 것이라며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고 당부했다. .

마지막으로 "국민들 모두 힘내시고 희망을 가지시기 바라며, 서로 격려하며 희망을 북돋우는 추석되시길 기원한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유엔(UN)총회에 BTS와 함께 참석한다. 코로나19 상황과 기후변화 등을 극복하기 위한 글로벌 연대와 협력, 이를 위한 우리 정부의 비전과 정책 등을 설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남북한 유엔가입 30주년을 기념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 노력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