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다이너마이트`, 롤링스톤 선정 `위대한 노래 500곡`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미국 유명 음악 잡지 롤링스톤이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 목록에 올랐다.

롤링스톤은 15일(현지시간) 이러한 내용의 역대 `베스트송 500`을 발표했다.

`다이너마이트`는 이 목록에서 346위로 선정됐다.

롤링스톤은 BTS의 빌보드 싱글차트 첫 1위 곡인 `다이너마이트`가 "세계를 정복 중인 한국 그룹의 랜드마크가 됐다"고 평가했다.

롤링스톤은 2004년 `베스트송 500` 목록을 만든 뒤 17년 만에 이를 새롭게 재정비해 이날 발표했다.

가수, 프로듀서, 평론가, 언론인 등 전문가 25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다이너마이트` 등 254곡을 베스트송에 새롭게 올렸다.

롤링스톤은 17년 전 베스트송은 록과 솔 장르가 지배적이었으나 새 목록은 더 많은 힙합, 모던 컨트리, 인디 록, 라틴 팝, 레게, 리듬앤드블루스(R&B) 곡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새 목록에서 1위는 `솔의 여왕` 어리사 프랭클린의 `리스펙트`(Respect)가 차지했다.

이어 퍼블릭 에너미 `파이트 더 파워`(Fight the Power), 샘 쿡 `어 체인지 이즈 고나 컴`(A Change Is Gonna Come), 밥 딜런 `라이크 어 롤링 스톤`(Like a Rolling Stone), 너바나 `스멜스 라이크 틴 스피릿`(Smells Like Teen Spirit)이 차례로 2∼5위에 올랐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