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와 무관.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와 무관.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결혼 전 상대 남성의 경제력을 샅샅이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브 영상이 온라인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난해 말께 한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남자 경제력 확인하는 방법'이라는 영상이 잇따라 공유됐다.

해당 영상은 "우선 남성분들은 상당히 짜증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영상을 시청하지 않기를 부탁드린다. 여성분들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로 받아 주셨으면 좋겠다"면서 시작된다.

영상에서는 여성에게 "남성의 집에 가 본 뒤 주소와 아파트 동 호수를 정확히 적거나 택배를 보내 주소를 파악한 후 인터넷에 '등기부 등본 열람'을 신청하라"고 조언한다. 이어 "이 문서를 열면 토지 또는 건물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계약 일자가 어떻게 됐는지, 대출은 얼마 받았는지 등의 정보들이 일목요연하게 정확히 나온다"고 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사진=유튜브 갈무리
또 "인근 부동산 중개소에 가서 (남성의) 집 시세를 물어보라. OO 아파트 몇 동이 얼마인지, 전세는 얼마인지 물어보라"며 "일단은 이것만 해도 남성의 기본적인 재산 상태가 확인된다. 이를 한번은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자기 집이 아닌데 자기 것인 척 한다던가, 뭐 금액을 더 부풀려서 말한다던가 허세를 부리는 경우가 가끔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영상에서는 차량 관련 재산을 조회하는 법도 알려준다. "차량 번호를 적은 뒤 포털에 '카 히스토리'를 검색해 들어가 번호를 조회해보라"면서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의 소유자 변경 이력, 언제 사고가 났는지, 보험 처리를 어떻게 했는지, 수리비를 얼마나 썼는지 이런 것들이 다 나온다"고 했다.

이어 "(차량) 뒤태에 있는 모델명과 내부를 사진으로 찍어 모델명을 검색해보라"며 "그러면 바로 그 차량의 신차 가격을 알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실제 구매가격이 좀 다른 경우가 있다. 연말에 프로모션을 할 때 할인가로 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벤츠의 경우 평균적으로 마이너스 1000만 원, 아우디나 BMW는 마이너스 2000만 원까지도 가격을 빼서 봐도 된다"고 조언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사진=유튜브 갈무리
그러면서 "반대로 포르쉐 같은 차는 포털에 나와 있는 가격보다 플러스 3000만 원 정도 더해야 한다. 왜냐하면 옵션이 너무 없기 때문에 필요한 옵션들을 추가하면 3000만 원 정도가 더 들어가며, 브랜드 측에서도 할인을 거의 안 해준다"며 "차량이 비싸면 카푸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차가 1억 원이 넘고 연식이 2년 이내 신차라면 카푸어라기보다는 벌이가 괜찮은 분일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SUV가 아닌데 디젤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조금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좀 돈을 아끼는 성향이고 기름값에 민감할 수 있다. 물론 돈이 많은데도 일부러 낡은 국산 차를 몰고 다니시는 분들도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남성의 회사와 관련해선 "회사 정보를 알아본 뒤 취업 관련 사이트에 회사명을 입력하면 회사의 재무 상태, 연봉정보, 채용정보가 쫙 다 나온다"며 "그 남성분이 운영하는 회사라면 업력과 재무 상태를 보고, 직장인이라면 해당 회사의 직급별 연봉을 확인해 보라"고 당부했다.

또 최근에는 '남자친구의 경제력을 분석해 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전자책도 출간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책에서는 앞서 영상에서 나온 방법을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한 내용이 담겼다.

해당 영상을 본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결혼은 현실"이라면서 방법을 알려준 것에 "감사하다"는 반응과, "이렇게 다 하나하나 따지면 결혼은 어떻게 하냐"는 냉소적인 반응으로 엇갈렸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