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소 크로스 타워(Cross Tower)가 인도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6일(현지시간) 인도 내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엇갈린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크로스 타워가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가상화폐 소유만 해도 벌금"...인도 진출한 가상화폐 거래소의 `역발상`
앞서 지난 3월 인도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당시 인도 정부는 가상화폐를 소유하기만 해도 벌금을 매길 예정이라며, 향후 6개월 동안 가상화폐를 처분할 수 있는 유예기간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법안은 회기 중에 상정되지 않았고 이후 인도의 재무부 장관이 직접 나서 "인도 정부가 가상화폐에 대한 보다 신중한(calibrated) 접근방식을 취하는 중"이라면서 "향후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후 인도 기업부는 자국 기업들이 이번 회계 연도 내 가상화폐 투자 내역을 공시하도록 의무화 했는데, 일부 전문가들은 가상화폐에 대한 인도 정부의 규제가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가상화폐 소유만 해도 벌금"...인도 진출한 가상화폐 거래소의 `역발상`
한편 이런 가운데 크로스 타워가 인도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화제다.

크로스 타워는 이미 인도 법인에 35명의 직원을 고용했으며 9개월 안에 최대 100명까지 고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카필 라티 크로스 타워의 CEO는 "인도는 우리의 투자 프로젝트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라면서 "인도를 중심으로 투자 지역을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인도에서 후발 주자로 시작한 만큼 좋은 기술력과 매력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라이벌 기업들과 경쟁할 예정"이라면서 "인도 시장의 가상화폐 리스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인도의 가상화폐 시장은 지난해 4월 기준으로 총 9억 2,300만 달러에 집계된 바 있는데, 올해 5월 들어서 약 66억 달러에 이르는 상태다.

또한 가상화폐 시장 규모 기준으로 전 세계 154개국 가운데 11위를 차지하고 있다.

홍성진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