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구 써드아이로보틱스 대표

[2021 숙명여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산업용 자율주행 무인기기 만드는 ‘써드아이로보틱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써드아이로보틱스는 산업용 자율주행 무인기기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임진구(35) 대표가 2018년 설립했다. 대표 제품은 드론과 자율주행 보트다. 써드아이로보틱스는 항공 지적 측량과 연구 탐사에 활용되는 드론과 물(水)밑 지층 측량과 수질 검사에 활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보트를 만들고 있다.

써드아이로보틱스가 만드는 드론은 수직이착륙(TILT VTOL) 방식의 드론이다. 수직이착륙 드론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접이식 드론의 구동방식과 비행기 드론의 구동 방식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드론이다.

수직이착륙 드론은 기존 드론에서 한 단계 진화한 드론으로 90분의 장시간 비행과 좁은 환경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임 대표는 “일반 GPS 방식이 아닌 PPK(Post Processed Kinematic) 고정밀 위성항법시스템(GNSS)을 이용해 기존의 1m 이상의 운용 오차 범위를 20㎝ 이하로 줄였다. 이를 통해 정밀도를 높여 기술적인 차별성을 두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함께 개발한 자율주행 보트는 1m의 작은 크기로 간단한 지도 앱에 포인트 지정만으로 완전한 자동 주행이 가능한 제품이다. 현재 물 밑 지층 측량 및 수질 검사를 하려면 사람이 탑승하는 배와 배를 운항하는 운항사, 작업을 맡는 작업자 등이 필요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임 대표는 “써드아이로보틱스 제품을 활용하면 1인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수질 검사를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 선정돼 제품 양산
써드아이로보틱스는 각종 정부 과제와 지원 사업을 통해 제품을 개발해왔다. 임 대표는 신용보증기금 4.0 기술 보증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 지원을 통해 지난해 처음으로 THIRDEYE JI-HO 드론 통합 솔루션을 양산했다.

같은 해 서울시 유망 스마트시티 스타트업에 선정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CES 2020’에 유레카 파크인 서울 부스에도 참가했다.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0 드론 규제 샌드박스’ 지정 공모에도 선정돼 서울시와 함께 서울지하철 4호선 숙대입구역 1㎞ 구간과 강변북로 전체 구간의 도로 및 시설물 점검에 THIRDEYE JI-HO 제품이 적용됐다.

산업용 드론 프로젝트 개발자로 일하던 임 대표는 나만의 회사를 가지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창업에 도전했다. “창업 아이템을 찾던 중 산업용 드론 시장의 매력을 느꼈어요. 사업해야겠다는 결심하고서는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에 지원했어요. 하나둘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자신감도 붙었죠.”

창업 후 임 대표는 “아이디어 단계의 제품을 완성품으로 만드는 과정이 힘들지만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임 대표는 드론 시장이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드론은 단순히 촬영에 활용하는 것이 아닌 농업, 물류, 항공지적측량, 환경 감시, 치안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어요. 2016년 약 7조원이었던 전 세계 드론 시장의 규모는 2022년 43조2000억원을 넘어, 2026년에는 90조30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중요해지며 활용 범위가 넓어지는 상황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임 대표는 “그동안 쌓아온 기술적인 노하우를 통해 산업 드론 시장에 제품군을 확대하고 드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사람이 탈 수 있는 유인 드론 시장까지 사업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설립일 : 2018년 11월
주요사업 : 산업용 드론 제조, 판매, 개발 컨설팅
성과 : 2018년 창업진흥원 스마트 창작터 사업화 지원 선정, 2018년 한국상장회사 진흥원 스타트업 지원 선정, 2018년 서울창업허브 3년 미만 창업기업 지원 선정, 2019년 신용보증기금 4.0 기술보증, 2019년 SBA 제품화 지원 양산제품 제작 지원, 2019년 대한민국 드론 박람회 제품 전시 및 홍보, 2020년 CES 2020 유레카파크 서울 유망 스타트업 20 선정 라스베가스 제품 전시 및 홍보, 2020년 국토부 드론규제 샌드박스 지정공모 2개 과제 선정 실증사업 성공, 2021년 드론쇼코리아 전시회 제품 전시 및 홍보, 2021년 국토부 드론실증도시 성남시 과제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