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민연금,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코넥스 상장사 `데이터스트림즈` 선정
국민연금공단이 빅데이터 플랫폼 시스템 구축을 본격화한다. 국민연금공단은 해당 시스템으로 금융데이터를 활용해 일자리 창출과 혁신적 복지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국민연금공단은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시스템 구축’을 위해 ‘데이터스트림즈’를 선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데이터스트림즈는 올해 말까지 관련 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진행한다.

데이터스트림즈는 지난 2014년 코넥스에 상장한 기업으로 데이터 통합 및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등을 개발해 금융기업, 공공기관에 납품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202억 6,300만원, 영업이익은 6억원이다.

데이터스트림즈는 이번 국민연금공단의 사업을 수주하면서 약 19억 6,500만원의 사업금액을 확보하게 됐다.

지난해 8월부터 데이터 3법이 시행되면서 공공기관의 데이터 활용 수요가 증가했고 금융데이터는 경제적 활용가치가 매우 높은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해당 사업을 통해 ▲ICT·유통·보건의료 등 타 산업과의 융합. ▲소비자 중심의 금융혁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혁신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금융 스타트업 육성 지원 등 금융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금융, 비금융데이터 융�으로 국민연금 가입자 등을 위한 혁신적 서비스 발굴로 공공기관 선도의 뉴딜 정책 수행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핀테크 기업 창업 촉진과 일자리 창출 등 국민의 연속적인 소득 활동 지원 강화로 연금수급권 확충 및 노후소득보장 강화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연금은 전라북도와 함께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 구축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사업자 최종 선정에 따라 해당 계획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문형민기자 mhm94@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