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규제에 인접한 김제·익산·군산 `활기`
전주지역이 지난해 말 규제지역으로 묶이면서 전주와 인접한 김제, 익산 등 비규제지역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7월 1일부터 금융권 대출 규정에 크게 변화됨에 따라 비규제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4월 말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방안`에 따르면 전체 규제지역에서 6억을 초과하는 주택 구입을 위한 주담대 및 소득에 관계없이 1억 원 초과 대출에 대해 차주단위 DSR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김제, 익산, 군산 부동산시장이 그 동안 적었던 공급량과 규제 등으로 인해 이목을 모으고 있다. 전주와 인접해 생활권은 공유할 수 있으면서 규제로부터는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군산시 주택매매건수는 지난해 4월 379건에서 1년 뒤인 올해 4월 817건으로, 김제시와 익산시도 같은 기간 각각 거래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청약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해 10월 익산에 계성건설이 공급한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가 최고 34.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세대 1순위 마감됐으며, 이어 올해 2월 전북 군산에서 분양한 `더샵 디오션시티 2차`는 1순위 평균 58.7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처럼 주택 수요자들이 전주시 인근 비규제지역으로 몰리고 있는데다, 올해 7월부터 대출 규제가 본격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비규제지역 신규 분양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2018~2020년 3년 연속 전라북도 시공능력평가 1위를 기록한 계성건설이 김제시 검산동에 `검산 이지움 라프라임` 주상복합 아파트를 공급한다.

`검산 이지움 라프라임`은 연면적 29,519.1699㎡,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규모에 전용면적 아파트 84㎡ 188세대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아파트 내에는 커뮤니티센터(주민회의실, 독서실, 문고 등)를 비롯해 간편하게 차량 내부를 건식청소할 수 있는 카 케어존, 188세대만을 위한 휘트니스센터와 스크린 골프장 및 세대 개별 창고, 맘스카페, 시니어클럽, 무인택배함, 어린이놀이터 등 부대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세대 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거실 개방감을 극대화 하였으며, 주부들의 만족도가 다양한 유틸리티 공간도 제공 될 예정이다. 또한, 계약금 5%, 중도금 무이자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검산 이지움 라프라임`은 김제시에서 주거 선호도가 높은 검산동 중심입지에 들어선다. 인근에 KTX 김제역과 김제종합버스터미널이 위치한 교통중심입지이자, 사업지 바로 옆 홈플러스를 비롯해 경찰서, 법원, 세무서, 은행, 마트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갖추었다.

또한, 반경 1km 이내에 초등학교 2곳, 중학교 2곳, 고등학교 2곳 및 학원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비규제지역인 김제시에 공급되는 `검산 이지움 라프라임`은 7월부터 적용되는 대출규제를 비롯해 재당첨 제한이나 전매제한 등에서도 자유롭다.

현대건설은 전라북도 익산시 마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익산`을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총 6개 동 규모에 전용면적 59~126㎡ 총 454세대로 구성된다. 사업지 바로 앞에 익산 도심을 가로지르는 선화로가 위치해 있어 이를 통해 익산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차량 10분 거리에 KTX·SRT 익산역과 익산 시외·고속터미널이 있어 광역 교통망 이용도 수월하다.

유탑건설은 전북 익산시 모현동1가에 `유블레스47 모현`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47층, 2개동 규모에 전용면적 84㎡ 총 343세대로 구성되며, 1~2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익산역과 익산공용버스터미널 인근에 위치해 익산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다양한 편의시설과 신흥 주거타운 모현동의 생활 인프라를 누릴 전망이다.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군산 국가산업단지)에서는 한성건설이 시공한 `군산 한성필하우스`가 분양 중이다. 군산시 오식도동에 위치한 입주 9년차 임대아파트로 지하1층~지상 최고 23층 12개동 규모에, 전용면적 35~59㎡, 총 892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1차 537세대가 우선 분양 전환을 시작한다. 단지 바로 앞 어린이공원을 비롯해 오식도공원과 생말공원이 인접해 있으며, 100여 미터 내에 병설유치원을 갖춘 새만금초등학교가 위치한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