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는 약국 전경
최근 유통시장은 새로운 시대에 맞춰 다양한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비대면 온라인유통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직접적인 접촉을 꺼려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비대면은 하나의 일상이 되었다. 이러한 트렌드는 다양한 분야로 퍼지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유통은 어느새 각 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았으며, 이에 따라 약국가 역시 시스템 선진화를 위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약국 관계자에 따르면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들의 전화상담 비중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검증된 전문가에게 직접 자신의 사례를 적용해 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최근 매출 감소 등 경영 상황이 악화하면서 약국간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유통시장의 변모는 생존 문제와 결부돼 약국의 경영시스템에도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태전그룹 오엔케이(대표 강오순)의 약국 중심 인터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하하하얼라이언스(HAHAHA Alliance)`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18년 9월 하하하얼라이언스의 약국 전용 고객관리 시스템으로 도입된 `우약사(우리 약사님 이웃사랑 서비스)`는 약사와 약국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약사는 고객 연령이나 상담내용, 복약이력, 관심질환 등 민감한 정보를 약사가 안전하고 손쉽게 기록,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언제 어디서나 단골고객 관리를 위해 활용이 가능하며, 복약알림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문자기능도 갖춰 더욱 세심한 상담이 가능하다. 우약사는 올 상반기 총 누적 가입자 수가 6만명을 돌파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잠실에 위치한 환승센터 약국 박기범 약사는 "약국의 차별화를 위해 `우약사` 등 전문상담 플랫폼을 활용하여 단골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온라인 및 모바일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면서 "약사 스스로가 약국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변화에 누구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세븐약국 안지원 약사가 방문고객과 상담하고 있다
세븐약국 안지원 약사는 "무엇보다 내 지역, 내 동네 뿐만 아니라 물리적 거리를 뛰어 넘어 `소통할 수 있는 고객이 모두 내 단골`이라는 마음가짐을 지녀야 한다. 앞으로는 변화하는 시장의 가능성을 충분히 활용해 약사가 얼마나 많은 고객들을 확보·관리할 수 있느냐가 약사 능력을 판가름할 것"이라며 "단순 복약지도 대신 진료데이터를 근거로 한 체계적인 상담을 해야 의약품 선택권이 있는 고객들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