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하지 마세요"...공모가 보다 38% 낮은 목표가
카카오뱅크 상장을 위한 공모주 일반 청약에 시중 자금이 몰리는 가운데 청약을 자제하라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BNK투자증권은 26일 공모주 일반 청약을 시작한 카카오뱅크에 대해 "주가 급락 우려가 크다"며 투자의견 `매도`와 목표주가 2만4천원을 제시했다.

김인 연구원은 개인 투자자에 대해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을 자제하고 저평가 매력이 큰 기존 은행주에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회사에 대해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제시한 증권사는 BNK투자증권이 처음이다. 목표가 2만4천원은 공모가 3만9천원보다 38.5% 낮은 금액이다.

김 연구원은 카카오뱅크의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18조6천289억원에 대해 "기대감을 상회해 선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기존 은행과 마찬가지로 (카카오뱅크)이익의 대부분은 이자이익에서 창출되고, 플랫폼을 활용한 비이자이익은 미미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카카오뱅크가 5년 뒤 하나은행의 현재 원화 대출과 같은 규모의 대출을 확보하려면 5년간 신용대출은 연평균 16.3%, 주택담보대출은 연평균 75.6% 성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높은 프리미엄이 정당화되려면 비이자이익 확대가 필수적이나 국내 여건을 감안하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향후 공격적인 성장에 성공한다고 가정해도 상장 은행 수준의 비이자이익을 실현하려면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