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2022학년도 대입 자기소개서’는 대학별 2~3개 항목으로 축소됨에 따라 오히려 각 항목들의 중요성이 더 커질 전망이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을 위한 마지막 중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본인의 장점을 어필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면서, 대학에 자신이 선발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서류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소개할 핵심 키워드를 잡아 정리
우선 고3 수험생들은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난 만큼 자기소개서에서 강조해야 할 지원 분야 관련 상세 내용들을 미리 살펴보면서 문항별 키워드를 잡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 이후 문항별 키워드를 염두에 둔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을 찾고, 이를 구체적 사례로 삼아 답변을 작성해간다. 고3 1학기 학생부 기록 마감일은 통상 8월 31일이다. 지원분야와 관련 학생부 기록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면 기록 마감일 전까지 과제수행,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해 보완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3학년이 되어서 1, 2학년 때와 다른 지원 분야를 선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관련 전공 분야에 대해 가장 필요한 역량을 생각하고 보완해야 할 학생부 기록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희망 대학 인재상에 맞는 활동 사례 담아야
다음으로는 학습경험, 교내활동, 타인과의 공동체를 위한 노력 중에서 지원 대학의 인재상이 드러나는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야 한다. 서울대의 경우 ‘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 다양한 교육적·사회적·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심과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을 인재상으로 제시했다. 대부분 대학이 ‘공동체 정신을 지닌 혁신적 리더’ ‘글로벌 리더십과 창의적인 도전정신’ 등의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다. 인재상에 부합하는 항목별 키워드를 찾은 다음에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며 동기, 과정, 결과를 유기적으로 연관성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목별 작성 팁
다음은 올해 개정된 자기소개서 항목과 각 항목의 작성 팁이다.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주기 바랍니다.(1500자)

⇒ 진로 관련 학습경험이나 교내활동으로 학업적 잠재력을 강조할 수 있는 항목이다. 전공연계 학습활동 중 심화학습 경험 사례, 학습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 진로 및 자율 활동, 학업역량을 보완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활동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며 임팩트 있게 작성해야 한다.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한 노력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 공동체 의식이나 봉사정신, 리더십을 강조할 수 있는 항목이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구성원과 협력하여 성취한 경험이나 공동체 의식, 봉사활동, 리더십 관련 활동 등이 좋은 예다. 대학의 인재상에 맞게 본인의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3. (자율문항) 필요시 대학별 지원 동기, 진로 계획 등 자율문항 1개를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800자)

⇒ 지원 동기와 입학 후 진로 계획 등을 통해 전공적합성을 강조할 수 있는 항목이다. 전공 관련 목표(꿈) 설정 및 노력과정, 향후 진로계획 등을 창의적으로 다양하게 작성 가능하다. 도전정신과 발전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서울대는 독특하게 의미 있게 읽은 책에 대한 기술을 요구하는데, 학생들은 이를 통해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 전공적합성과 창의성 등을 강조할 수 있다.
고려대·서강대·한국외대 등 자소서 폐지…
모집요강 꼭 확인하세요
올해 대학입시(2022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는 대학이 늘어나 주의가 필요하다. 이미 자소서를 폐지한 한양대에 이어 올해는 고려대, 서강대, 한국외국어대, 단국대, 상명대, 명지대 등이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방거점국립대와 전국 10개 교육대학도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다. 초등교육과를 운영하고 있는 제주대, 한국교원대도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면서 초등교육과 중에는 이화여대만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

조정숙
종로학원 수시전략연구소장

조정숙 종로학원 수시전략연구소장

대학별 문항이 없는 대학은 건국대와 숙명여대, 이화여대다. 서울대는 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에 대해 기술하는 3번 문항에서 소개하는 책을 3권에서 2권으로 줄였다. 중앙대는 지난해와 달라진 문항을 제시했는데, 1·2번 문항에서 드러내지 못한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기술할 수 있도록 했다. 주의할 점은 일부 대학에서 세부 전형이나 모집 단위에 따라 자기소개서 제출 여부가 다르다는 점이다. 따라서 반드시 지원하려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커버스토리] 자신이 선발되어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 사례로 설명해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