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브랜드 아파트로 주목받는 `시티오씨엘 1단지`

브랜드는 제품의 성격과 특징을 쉽게 전달하고, 품질에 대한 신뢰를 끌어올려 자산 가치를 높이는 요소 중 하나다.

최근 소비 문화의 기준이 주요 기능을 선택하는 기능적 소비에서 상품의 이미지나 상징성을 소비하는 기호적 소비로 변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부동산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힐스테이트, 더샵부터 최근에는 디에이치 등 고급 주거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브랜드 파워와 가치를 대변하고 있다.

매매 시장에서는 브랜드로 인해 아파트 값과 거래량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브랜드 아파트는 주변 아파트보다 높은 시세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고, 가격 하락폭이 적은 편이다. 또, 우수한 상품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까지도 관심이 높다.

실제로 지난 2018년 9월 입주한 인천 송도국제도시 `송도 더샵 센트럴시티`의 전용면적 84㎡ 매물은 지난 4월 9억700만원(7층)에 거래됐다.

힐스테이트, 더샵, e편한세상, 자이 등 대형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들은 자체 특화 설계 및 디자인 콘셉트로 평면, 수납 설계 등을 계획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주거 공간을 제공해 제품력과 기술력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 가운데 인천에서도 브랜드 프리미엄을 갖춘 단지가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사업시행자 DCRE와 국대 대표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이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1-1블록에서 선보이는 `시티오씨엘 1단지`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42층, 8개 동, 전용면적 59~126㎡ 아파트 총 1,13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55가구 △77㎡ 265가구 △84㎡A 406가구 △84㎡B 168가구 △102㎡ 133가구 △117㎡ 2가구 △126㎡ 2가구 등 전용 85㎡ 이하 중소형이 전체의 약 88% 가량을 차지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 16일 1순위 해당지역 청약을 받은 `시티오씨엘 1단지` 청약결과 628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670명이 모이면서 평균 17대 1, 최고 11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총 7개 주택형이 모두 1순위 해당지역에서 모집 가구수를 채웠다.

이러한 관심을 받은 이유로 국내 대표 시공사의 브랜드 아파트이기 �문이라는 평가다. HDC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포스코건설은 국내 상위 10대 건설사에 속하는 1군 메이저 브랜드인 만큼, 시공능력 및 안전성으로 인한 높은 상품성 뿐만 아니라 향후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어서다.

단지는 남향 위주(남동, 남서) 배치에 4Bay 판상형 중심 설계(일부 타입 제외)로 채광성과 통풍성을 높였다.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공원형 설계가 적용되며, 14%대의 건폐율과 단지 옆 근린공원(예정)과 조경을 연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단지 중앙에는 중앙공원이 조성되며,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단지 내 `펫 놀이터`를 설치한다. 이외에도 어린이 놀이터, 유아놀이터, 부속정원, 주민운동시설 등의 조경 및 부대시설도 단지 곳곳에 조성될 예정이다.

실내에는 드레스룸, 파우더룸, 펜트리 공간이 기본으로 제공(일부 타입 제외)되며, 다양한 선택형 옵션 등을 통해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최첨단 IoT시스템이 적용된다.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알람, 조명, 엘리베이터 호출, 보안, 조명, 가스, 냉난방, 차량입차알림, 택배알림 등을 제어 및 확인할 수 있으며, 공동현관(원패스 시스템) 출입도 가능하다.

또한 세대 내 HEPA필터 환기시스템이 적용돼 신선한 공기를 내부에 공급하고,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며, 태양광발전시스템, 에너지절감시스템, 주차장 LED시스템 등도 적용되었다.

분양 관계자는 "우수한 입지 여건에 국내 대표 메이저 건설사들이 선보이는 단지로 다양하고 실용성 높은 평면과 커뮤니티, 조경 등을 조성하는 등 단지 내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모두 누릴 수 있도록 계획"이라며 "시티오씨엘 1단지 청약에 수요자들의 높은 수요가 입증된 만큼 계약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시티오씨엘 1단지`의 당첨자 발표는 24일(목)이며, 7월 7일(수)~7월 16일(금)까지 10일간 견본주택에서 정당 계약이 진행된다. 견본주택 방문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와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된다. 예약과 관련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견본주택은 인천 미추홀구 경인방송 인근(미추홀구 아암대로 287번길 7)에 위치했으며,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