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계 "혁신생태계 무너진다…주52시간 도입 1년 유예해달라"
벤처기업계가 오는 7월 1일로 다가온 5인 이상 50인 미만 기업에게 적용되는 주52시간제 도입을 1년 유예해 달라고 요청했다.

벤처기업협회 등 16개 혁신벤처단체협의회는 22일 성명을 통해 "획일적 잣대에 의한 주52시간제 도입은 혁신벤처기업의 핵심 경쟁력 저하와 함께 자율적 열정과 유연성이 무기인 혁신벤처기업의 문화를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규모 기업일수록 주52시간제 시행으로 추가 인력채용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피할 수 없다"며 "혁신벤처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R&D 및 S/W개발자 등 전문인력은 마땅한 인력을 뽑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급격히 성장하는 소규모 혁신벤처기업들에게 주52시간제는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며 "주52시간제를 지키다 보면 단기간 집중적으로 일을 해서 성과를 내는 혁신벤처의 성공 방정식이 불가능해질 여지가 있어 관련 업계의 활기를 저해하고 혁신생태계를 무너뜨릴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벤처기업계는 "한번 상실되면 복원이 어려운 혁신벤처기업이 경쟁력을 상실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열악한 경영환경에 처한 50인 미만 혁신벤처기업의 주52시간제 도입을 1년 유예해 주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전했다.

유오성기자 osyou@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