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업체 10곳 중 8곳 "납품단가 현실화 절실"
중소조선업체 10곳 가운데 8곳은 조선업 경쟁력 회복을 위해 납품단가 현실화 지원방안 수립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조선산업 관련 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21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말 기준 경영실적 전망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46.7%가 현재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악화예상이 38.0%, 호전예상은 15.3%로 각각 조사됐다.

호전을 전망하는 이유로는 ‘중·소형 선박수주 확대’(39.1%), ‘중소 조선소 원부자재 납품확대’(37.0%) 등 순으로 응답했고 악화를 전망하는 이유(복수응답)는 ‘일감부족’(86.0%), ‘원부자재 가격 상승에도 납품단가 동결/인하’(50.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해보면 자금조달 여건에 대해서는 10곳 중 7곳이 ‘기존 대출/보증의 만기 연장이 가능하다’(69.7%)고 응답했으나, 22.3%는 대출/보증 한도축소에 애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가장 절실한 정책으로는 ‘금리인하’(68.7%)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신용 및 담보 평가기준 완화’(54.3%), ‘지자체·대기업·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상생펀드 확대’(21.7%)가 뒤를 이었다.

또 선수금 환급보증제도(RG, Refund Guarantee)를 알고 있느냐는 문항에서 10곳 중 8곳(83.0%)이 ‘모른다’고 응답해 제도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효성 있게 운영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조선업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납품단가 현실화 지원방안 수립 및 활성화’라는 응답이 82.7%에 달했고, ‘관급물량 확보 및 해양플랜트 제작 등을 통한 일감지원’(48.3%), ‘수출상담회·무역사절단 참여 지원(12.7%)’ 순으로 조사됐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키는 최저가낙찰제 유도 조항 개선과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비롯해 선수금 환급보증제도(RG) 활성화 등 중소 조선업계의 경쟁력을 높일 지원책 마련도 조속히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조선업체 10곳 중 8곳 "납품단가 현실화 절실"
유오성기자 osyou@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