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권자 3명 중 2명, 안전한 올림픽 개최 신뢰 안해
일본 유권자 3명 중 2명은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해 안전한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발언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마이니치신문과 사회조사연구센터가 19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안전·안심` 형태로 개최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64%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응했다.

가능하다는 의견은 20%에 불과했다.

그간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감염 방지 대책을 철저하게 실시해 `안전·안심` 대회를 열겠다고 거듭 강조했지만 다수 유권자가 불신하는 셈이다.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때 경기장에 관람객을 입장시키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 목소리가 높았다.

일본 정부가 유관중 대회를 검토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자 31%는 무관중 대회를 해야 한다고 답했고, 30%는 대회를 취소해야 한다고 반응했다. 12%는 대회를 다시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전체 응답자의 73%가 예정된 일정대로 유관중 대회를 추진하는 것에 반대한 셈이다.

일본 정부가 검토하는 유관중 개최 계획이 타당하다는 답변은 22%에 그쳤다.

올림픽에 대한 우려·반대가 많은 것은 코로나19가 재확산할 것이라는 관측 및 방역 정책에 대한 불만과 맞닿아 있다.

응답자의 53%는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할 것이라고 반응했고, 수습될 것이라는 의견을 밝힌 비율은 27%였다.

이날 발표된 교도통신의 6월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올림픽·패럴림픽으로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에 불안을 느낀다는 사람이 86.7%를 차지했다.

올림픽 개최 방식을 놓고는 40.3%가 무관중 개최, 30.8%가 취소를 각각 주장한 가운데 입장객을 제한해 유관중으로 열어야 한다는 답변 비율은 27.2%에 그쳤다.

올림픽 기간에 도쿄 등의 긴급사태가 재선포될 경우의 대응 방식에 대해선 다수인 55.7%가 무관중 등의 조처를 하고 계속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에 35.4%는 그 시점에서 중단해야 한다고 했고, 그대로 계속해야 한다는 답변은 7.7%에 그쳤다.

마이니치신문 조사에서 일본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순조롭지 않다는 의견은 52%, 순조롭다는 의견은 27%였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