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VNA]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확대 활성화 되며 많은 기업들과 판매자들이 다양한 상품들과 부문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공급망은 디지털화와 정보기술의 도움으로 점차 현대화되고 있다.

성기재 아마존글로벌셀링베트남(Amazon Global Selling Vietnam) 대표는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신흥국 중 하나이며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확고한 위치를 보여왔다"고 말했다.

이어 성 대표는 "아마존은 베트남에서 국경을 초월한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더 많은 기여를 하고 베트남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전하며, "아마존은 베트남기업들과 협력해 미국 시장으로 의료용 마스크를 공급해 왔으며, 앞으로는 방역 물품 판매로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 대표는 "아마존은 향후 국경을 초월한 전자상거래 기술을 베트남 중소기업들에게 교육하고, 베트남의 수출과 디지털 경제의 미래 변화를 함께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베트남은 디지털 정부로 전환과 행정 개혁 그리고 산업에서의 적극적인 디지털화와 정보기술 도입, 이를 위한 기업들에게 인센티브 제공 등으로 `범 국가적 4차 산업혁명`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이런 기조와 산업 현장에서의 분위기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집중적 육성과 확대에 좋은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베트남 현지 기업들의 반응은 디지털 전자상거래를 베트남 기업들이 반드시 도전하고 넘어야할 미래 시장으로 보고있다. 세계 경제대국들의 인프라를 단기간 뛰어 넘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무한한 가능성의 디지털 전자상거래에서는 한번 붙어 볼만하다는 분위기다.

이런 분위기로 베트남 기업들은 상품들을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세계시장 진출의 길을 여는 열쇠로 여기고 도전에 모든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

베트남은 평균연령 32.5세의 젊은 인구와 높은 스마트폰 소유로 2021년 1분기 현재 전국에 3천500만 명의 전자상거래 이용자를 보유한 시장이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그 성장세가 가팔라 2020년 매출 118억 달러로 전체 소매판매 및 소비자 서비스의 5.5%를 차지했다.

대니얼 오기자 danieloh@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