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중소기업중앙회, 최저임금에 대한 구직자 의견조사
구직자 10명 가운데 6명은 일자리를 위해 내년도 최저임금이 최소 동결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업난이 길어지면서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중소기업중앙회가 구직자 700명을 대상으로 16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직자 63.8%는 내년 최저임금은 올해와 같거나(48.1%), 낮아야(15.7%)한다고 응답했다.

구직자 93.5%는 코로나로 인해 취업난을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시장 회복 시기에 대해 응답자 37.7%는 장기간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고, 내년 하반기 내 회복(25.5%), 내년 상반기 내 회복(23.8%) 순으로 나타났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근로시간 단축이나 취업난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비중은 64.3%로 조사됐다.

특히 20대의 경우 73.2%로 비중이 높아 최저임금 인상에 부정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가장 시급한 노동정책에 대해 응답자 68%는 일자리 확대를 꼽았으며 임금 인상 13.2%, 근로시간 단축 10.4%, 휴가 등 복지 확대 7.4% 순으로 나타났다

이태희 중기중앙회 스마트일자리본부장은 "이번 조사결과는 일자리 밖에 있는 구직자들의 어려운 실정을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라며 "최저임금이 일자리와 우리 경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수준인 만큼, 내년 최저임금은 중소기업이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회복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여력을 가질 수 있는 선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오성기자 osyou@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