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알츠하이머 치료제 CMO 가능성"...외국인 `사자`
미국 바이오젠과 일본 에자이가 공동 개발한 신약 `아두카누맙`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치료하는 치료제가 18년만에 승인을 받았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산하 말초·중추신경계약물 자문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아두카누맙(상품명 애드유헬름)을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최종 승인했다.

알츠하이머 치료 신약이 FDA 승인을 받은 것은 2003년 이래 18년만에 처음이다.

아두카누맙은 알츠하이머의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축적을 억제하는 단독항체 치료제다.

단순히 알츠하이머 증상을 완화하는 기존 치료방식에서 나아가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최초의 치료제가 나왔다는 데 이번 승인의 의미가 있다.

바이오젠의 아두카누맙 승인 여부는 국내에서도 초미의 관심사다.

주식시장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아두카누맙을 위탁생산할 유력한 후보로 생각하고 있다.

양사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공동 출자자이기도 하다.

김태한 전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지난해 제4공장 증설에 나서며 바이오젠 아두카누맙 CMO 기대감을 밝히기도 했다.

김태한 전 사장은 2018년 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앞으로 지어질 4공장은 3공장의 복사판이 될 것"이라며 "2019년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임상 3상 결과가 나오는데 그 결과를 지켜본 후 4공장 신설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23년 가동을 목표로 지어지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은 25만 6천L 규모다.

(사진=연합뉴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