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 `쪼개기 후원`으로 검찰 소환
구현모 KT 대표가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과 관련해 4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이날 오전 구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황창규 전 KT 회장과 구 대표 등 KT 고위급 임원 7명은 지난 2014년부터 4년간 비자금 총 4억 3,790만 원을 조성해 19·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불법 후원금을 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KT가 1인당 국회의원 후원 한도인 500만 원을 넘는 돈을 제공하기 위해 법인 자금으로 상품권을 매입해 되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 깡` 방식의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선 경찰 조사에서 KT는 `쪼개기 후원`을 위해 임직원 29명을 동원하고, 일부 직원은 가족이나 지인 명의까지 빌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KT 새노조는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봐주기 수사`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이 사건의 변호인이었던 김오수 총장이 검찰 총수로 임명되자마자 구현모를 소환한 것에 주목한다"며 "이것이 또 다른 봐주기 수사의 시작이 아닐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노조는 "아울러 KT이사회는 구현모 사장을 조건부 CEO로 선출할 때부터 떠안게 된 시한폭탄 같은 리스크가 현실화되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며 구현모 사장의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양현주기자 hjya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