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최대 44%까지 늘린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을 단계적으로 늘려 오는 2023년 말까지 3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금융당국에 제출했다.

금융위가 발표한 `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확대 계획`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는 2023년까지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 계획을 연 단위로 수립해 단계적으로 늘려나가기로 했다.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은 해당 은행의 전체 가계 신용대출 중 신용등급 4등급 이하(신용평점 하위 50%)인 중·저신용자 차주에 대한 신용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계산한다.

금융위는 이 같은 중·저신용자 차주가 2,2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한다.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 확대 계획을 은행별로 보면 2023년 말까지 카카오뱅크는 30%로, 케이뱅크는 32%로 각각 늘릴 계획이다.

금융당국으로부터 본인가 심사를 받고 있는 토스뱅크는 영업 첫해인 올해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30% 이상으로 설정하고 2023년에는 44%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인터넷은행은 중·저신용층에 대한 대출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설립 취지와 달리 고신용자 중심의 대출 영업을 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 인터넷은행은 지난해 1조4천억 원 규모의 중금리 대출을 제공했지만, 이중 91.5%가 보증부 정책상품인 `사잇돌 대출`이었다.

게다가 `사잇돌 대출` 공급액 중 66.4%는 고신용자(신용등급 1~3등급)에 집중됐다.

인터넷은행(12.1%) 실적 전체 신용대출 중 중·저신용자 비중은 심지어 일반 시중은행(24.2%)의 절반에 불과했다.

김연준 금융위 은행과장은 "카카오·케이뱅크의 지난 4년간 영업 결과, 금융 편의성 제고 등에는 기여했으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공급은 미흡해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며 "인터넷은행들도 이러한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여 정부와 함께 개선계획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와 인터넷은행은 중·저신용자 상환능력 평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신용평가시스템(CSS) 고도화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인터넷은행이 자산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CSS 고도화를 통해 상환 능력 평가 역량을 강화하는 게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올해 중 기존 CSS에 금융이력부족자 등의 특화 모형을 추가·적용하는 계획 등을 세운 상태다.

금융위는 인터넷은행의 대출 계획 이행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인터넷은행 계획을 사전에 공개하고 은행별 이행현황을 분기별로 비교 공시할 예정이다.

은행이 계획을 이행하지 않으면 해당 인터넷은행과 최대주주가 신사업 진출을 위해 신청하는 인허가 심사 때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다만 금융위는 인터넷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출에 별도 금리 상한 요건을 두지 않았다.

김연준 과장은 이에 대해 "해당 은행이 자율적으로 차주의 신용도를 정확히 평가하고 그에 맞는 적정 금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별도의 상한 제한을 두지 않았다"며 "평가와 금리 산정만 제대로 된다면 적정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시장으로 운용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은행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 관리 시 중·저신용자 공급액은 일부 예외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