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 강화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역 SK뷰` 주목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민간건설사가 시공에 참여해 공공임대주택보다 상품면에서 우수할 뿐만 아니라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새 아파트에서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공공성을 강화한 민간임대주택이다. 2016년에 새롭게 나온 뉴스테이(New Stay)의 단점이었던 임대료부분에 공공성을 더해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일반 새 아파트 수준의 주거만족도를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5월에 경기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에서 SK건설이 선보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평택역 SK뷰(평택역 SK VIEW)’가 우수한 상품설계와 커뮤니티시설, 주거서비스를 갖춰 눈길을 끈다.

채광과 일조량을 고려한 남향 위주 배치(일부 동향)로 쾌적한 주거환경, 공기순환 통로인 바람길을 고려한 주거동 배치를 통해 통풍 및 환기성을 극대화 했다. 또한 단지 인근 통복천, 근린공원, 평택평야 등의 조망(일부세대 제외)이 가능하도록 배치됐다.

단지 내 조경시설도 주목 받고 있다. 단지 내에는 비오토피아정원, 인재의숲, 펫(PET)놀이터를 비롯하여 주민운동시설과 테마형 어린이놀이터가 조성돼 풍부한 녹지환경 및 다양한 테마공간을 즐길 수 있다.

평택역 SK뷰’의 커뮤니티 및 주거서비스시설은 이용 용도에 맞게 단지 곳곳에 조성돼 입주민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먼저 신혼부부와 맞벌이부부를 위한 돌봄센터, 작은도서관, 방과후교실 등이 들어서 어린 자녀의 보육을 돕는다. 또한 청년 및 예비 창업자를위한 공유센터가 특화시설로 들어서고,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클럽, 둘레길 산책로 등도 조성된다. 이외에도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건식사우나실, 게스트하우스, 세대창고 및 무인택배보관함, 코인세탁실 등 생활을 윤택하게 해줄 다양한 시설이 마련될 방침이다. 여기에 △아이돌봄 서비스 △SKT Smart Home Service △카셰어링 서비스 등 브랜드 파워에 걸맞은 주거서비스가 제공돼 일상에 편리함을 더해줄 예정이다.

또한, 단지 바로 앞 축구장 약 2.5배 크기의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이 들어선다. 인근에는 통복천 수변공원, 신대레포츠공원, 원평근린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위치해 있다.

지하 1층~지상 27층, 14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328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면적별로 살펴보면 △전용 59㎡A 101세대 △전용 59㎡B 51세대 △전용 72㎡ 329세대 △전용 84㎡ 847세대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돼 있다.

‘평택역 SK뷰’는 주변 아파트 임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책정된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자료에 따르면 4월말 기준 평택시 입주 10년 미만 아파트 평균 전세가는 3.3㎡당 905만원이다. ‘평택역 SK뷰’ 표준형 임대료 기준 평균 전세환산가는 3.3㎡당 634만원으로 인근 아파트 시세대비 저렴하다. 계약은 2년마다 갱신되며, 최대 8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 여기에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인상이 제한돼 입주자들의 부담도 덜었다. 또한 보증금과 임대료 비율에 따라 3가지 임대조건이 제공된다. 입주자는 최초 계약시 개인 상황 및 여건에 맞는 보증금과 임대료를 선택할 수 있다.

‘평택역 SK뷰’는 5월31일(월)~6월1일(화) 양일간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청약을 받는다. 특별공급은 ▲청년 ▲신혼부부 ▲셰어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중복 청약은 불가하다.

특별공급 및 일반공급은 청약홈을 통해서 접수가 가능하다.

청약자격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 및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청약 접수가 가능하다.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거주지 제한도 없다. 여기에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취득보유와 관련한 세제 부담도 없고, 재당첨 제한도 없다. 또한 무주택세대주 월세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어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주택홍보관은 경기 평택시 평택동 37-20번지 영일빌딩 1층에 마련돼 있으며 사전방문예약으로 진행되고 있다. 홍보관 방문 상담을 원하는 수요자들은 평택역 SK뷰 공식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입주는 2021년 11월 예정이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