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스가 내각 지지율 급락…"도쿄올림픽 취소하라"
작년 9월 취임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내각의 지지율이 추락하고 있다.

스가 내각의 지지율 하락과 더불어 그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대해선 개막 2개월가량을 앞두고 취소·연기를 주장하는 여론이 강해지고 있다.

아사히신문이 15~16일 전국 유권자 1천527명(유효 답변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여 17일 자 지면을 통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와 비교해 7%포인트 급락한 33%를 기록했다.

이는 스가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 9월 조사 때의 지지율(65%)에서 반토막 난 수준이다.

아사히신문 조사 결과로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2차 긴급사태가 선포됐던 올 1월 조사 때(33%)와 같은 최저치에 해당한다.

지지율 추락과 반비례해 지지하지 않는다는 유권자 비율은 부동층이 가세하면서 이번 조사에서 47%로 급등했다.

작년 9월 스가 내각에 대한 첫 여론조사 때(13%)와 비교하면 지지하지 않는 유권자 비율이 3.6배로 높아진 셈이다.

전날 발표된 교도통신의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같은 추세가 확인된 스가 내각의 지지율 추락에는 코로나19 방역 실패와 지지부진한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적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번 아사히신문 조사에서 스가 정권의 코로나19 대응을 긍정적으로 본 응답자는 23%에 그쳤고, 67%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른 주요 국가들보다 백신 접종이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선 `정부 책임이 크다`는 응답자가 66%에 달했다.

스가 총리의 코로나19 대처 자세를 놓고는 다수인 61%가 `신뢰할 수 없다`고 했고, `신뢰가 간다`는 응답자는 27%에 불과했다.

특히 자민당 지지층에서도 41%가 신뢰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여 코로나19 확산을 제대로 억제하지 못하는 스가 총리를 향한 불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스가 총리가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개최 강행 의지를 밝히는 올 7~9월의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선 43%가 `취소`, 40%가 `재연기`를 주장했고, 올여름 개최를 지지한 응답자는 14%뿐이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