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전쟁 `새 국면`…메디톡스, 美 서 대웅제약에 신규 소송 2건 제기
메디톡스가 미국에서 대웅제약에 새로운 소송 2건을 제기했다.

메디톡스는 지난 14일(미국 현지시간) 대웅과 대웅제약, 대웅의 미국 파트너사인 이온바이오파마(AEON Biopharma)를 상대로 새로운 소송 2건을 미국에서 제기했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메디톡스는 "대웅제약과 이온바이오가 ITC 결과를 무시, 메디톡스의 균주와 제조공정을 도용해 개발한 제품을 판매하려 하고 있다"며 미국 캘리포니아 중부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또 "도용한 기술로 대웅과 대웅제약이 보툴리눔 독소 생산 방법에 관련된 미국특허 9,512,418 B2(이하 418특허)를 얻어냈다"며 미국 버지니아 동부지방법원에 소송을 냈다.

회사 관계자는 "ITC의 판결로 밝혀진 바와 같이 대웅은 메디톡스의 제조공정을 부당하게 습득해 418특허를 취득했다"며 "형평법상 소유권 이전(equitable assignment)을 통해 메디톡스가 되찾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ITC에서 오랜 기간의 조사를 통해 대웅이 메디톡스의 영업비밀을 도용했다는 판결이 나온 상황"이라며 "메디톡스로부터 도용한 균주와 제조공정으로 개발한 제품을 미국에서 판매하려는 대웅과 이온바이오의 행위, 도용한 기술로 얻은 미국 특허소유권에 대한 관할도 미국 법원이 맡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