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임혜숙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4일 세종시 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원천기술 연구개발(R&D)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과학기술과 ICT의 혁신을 통한 효과적인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시점"이라며 4대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는 앞선 자가 모든 것을 가져가는 선자독식의 세계"라며 "우리 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장관은 "그간의 정책들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가시적인 성과들을 빠르게 축적해 나가야 한다"정부와 민간이 조화된 지속가능한 디지털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로 "새로운 미래를 대비하고 개척하는 연구개발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 중립, 우주 개발, 바이오 기술,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술 자립 등 분야에 도전적이고도 과감한 R&D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원천기술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이 원하는 연구를 자율적·창의적·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과학기술·ICT 인재 양성에도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 장관은 "사회 전반에서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여 우수한 인력이 이공계로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석·박사급 연구원, 박사후 연구원 등 고급 인재로의 성장을 꾸준히 지원해 나가겠다"면서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경제 가속화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인재에 대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해 지속적으로 우수한 인재가 산업계에 공급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여성과학기술인의 성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많은 여성과학기술인이 임신과 출산, 육아, 돌봄 등으로 인한 경력 단절 이후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임 장관은 "많은 여학생들이 이공계 분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경력단절 문제 해소를 위한 법적·재정적 지원 확대와 연구현장의 인식개선을 통해 여성과학기술인들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임 장관은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나타날 수 있는 그늘과 역기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손질과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도 준비해 나가야 한다"며 "과학기술과 ICT를 통해 따뜻한 포용사회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