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토부장관 "수도권에 충분한 주택공급 할 것"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장관이 수도권에 충분한 주택공급을 하겠다고 밝혔다.

14일 노형욱 국토부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현재 주택시장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2.4 대책 발표 후 주택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여 왔으나, 최근 집값 불안이 다시 재연되는 것은 아닌가 우려도 많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시장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심 내 충분한 물량의 주택이 흔들림 없이 공급된다는 믿음을 줘야한다"며, "서울시를 비롯한 여러 관계기관과 `부동산 시장 안정`과 `주택공급 확대`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해야 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공공 주도 개발과 민간 개발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 신임장관은 "부동산 투기 근절과 재발방지 대책도 강도 높게 추진해야 한다. 투기 심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부동산 투기에 대해 ‘예방-적발-처벌-환수’하는 시스템을 철저히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사태의 발단이 된 LH에 대해서도 `견제`와 `균형`의 원칙에 따라 조직과 기능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노 장관은 "아울러, 청년층, 신혼부부와 열악한 주거환경에 있는 분들을 위한 주거복지 체계를 좀 더 세심하게 살피고, 무주택 서민을 포함한 대다수 국민의 주거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함께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하는 `국가 균형발전`을 중점 추진하고, 교통 인프라가 필요한 곳에 골고루 구축되도록 철도망과 간선도로망을 확충하고, 가덕도 신공항, 대구·광주 군 공항 이전 등도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