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1분기 영업익 2,077억원…주력 바이오시밀러 안정적 점유율
셀트리온은 주력 제품의 안정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 2077억원을 거둬 전년 동기 대비 72.8%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4,56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2.6% 늘었다.

회사측은 "램시마와 트룩시마, 허쥬마 등 주요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이어간 점과 지난 2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은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의 공급이 확대되며 매출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판관비 감소와 생산효율성 개선, 고수익 제품의 매출 확대에 따라 40%대의 영업이익률을 회복했다.

셀트리온의 주요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및 항암제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유럽시장에서 램시마는 53%, 트룩시마는 36%, 허쥬마는 1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미국에서는 2019년 11월 리툭산 바이오시밀러로는 처음 출시한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가 올해 1분기 기준 26.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의 후속 제품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장암치료제인 아바스틴의 바이오시밀러인 CT-P16은 연내에 EMA에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또, 알러지성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 안과질환 치료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2,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 등 후속 바이오시밀러도 현재 글로벌 임상 3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밖에도 코로나19 감염 여부 진단을 위한 전문가용 및 개인용 진단 검사키트를 국내기업과 공동 개발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공급에 속도를 내며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기업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