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아진 생활 반경에 따라 변화한 주거 트렌드... `원마일 아파트`,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주목

지난해 패션 업계에서 대세로 자리매김한 `원마일 웨어`에 이어 주택시장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원마일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 근처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집을 선택하는 요소도 변화하는 모습이다.

원마일 웨어(one-mile wear)란 집 근처 1마일(1.6km) 반경 내에서 입을 수 있는 패션을 가리킨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 문화가 정착되고, 장거리 활동에 제약을 받으면서 편한 외출복이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나자 생긴 용어다.

주택시장에서도 이러한 트렌드가 반영되면서 `원마일 아파트`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집 근처 1마일 반경 내에서 교통, 편의, 문화 등 모든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단지를 뜻한다.

업계에서는 `집콕` 트렌드와 함께 `원마일 아파트`에 대한 선호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근무, 교육, 소비 활동 등 일상적인 생활이 집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디엘이앤씨)는 5월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 일원(의왕고천 공공주택지구 A-2블록)에 신혼희망타운 아파트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동(테라스동 3개동 포함), 전용면적 56~59㎡ 총 870가구 규모로 이중 신혼희망타운은 580가구가 공급된다. 단지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의왕시청역(예정)에서 반경 약 800m내에 조성된다. 노선이 개통되면 지하철 4호선·월곶판교선(예정)·인덕원동탄선(예정) 환승역인 인덕원역까지 4정거장만에 이동할 수 있어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의 출퇴근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마트, 시티병원, 다사랑중앙병원 등 편의·의료시설이 위치해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5월 경상북도 경산시 압량읍 부적리 일원에서 `경산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9개동, 전용면적 84~142㎡ 총 977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경산 압량초등학교와 압량중학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대구지하철 2호선 영남대역이 반경 1.5km에 위치해 있어 영남대역을 이용해 대구 수성구 사월역까지 5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반경 1.5km 영남대학교 주변으로 조성된 영남대 상권과 신대부적지구 내 조성된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6월 대구광역시 중구 태평로 3가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2개 블록, 390세대로 구성되며, 이중 먼저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는 지하 5층~지상 41층, 아파트 전용면적 84㎡ 총 216세대, 단지 내 상업시설인 `힐스 에비뉴 대구역 퍼스트`로 조성된다. 단지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대구역과 3호선 달성공원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롯데백화점 대구점, 이마트 칠성점이 가깝고 대구 최대 중심상권으로 꼽히는 동성로가 인접해 CGV, 롯데시네마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경북대병원, 동산병원 등의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