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 저항 미얀마 시인, 장기 없는 시신으로 돌아와
미얀마 반군부 활동을 벌이던 시인이 군경에 끌려간 뒤 시신으로 돌아왔다. 유족 측은 잔인한 고문 흔적과 장기 없는 시신으로 돌아왔다는 폭로를 내놔 충격을 안겼다.

10일 미얀마 현지 매체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 8일 사가잉 지역에서 미얀마 군부에 `저항`을 표시해온 시인 켓 띠(Khet Thi)가 아내와 함께 무장 군경에 끌려갔다.

켓 띠의 아내는 "지난 토요일 군경에 끌려가 남편과 떨어져 각각 신문 받았다. 그들은 다음 날 아침 내게 전화해 몽유와의 병원으로 와 남편을 만나라고 했다"며 "병원에 도착했더니 남편은 영안실에 있었고 장기가 제거돼 있었다. 병원 측은 남편의 심장에 문제가 있었다고 했지만 조작한 것이 분명하기에 사망진단서를 보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미얀마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협회(AAPP)는 "켓 띠는 신문소에서 고문을 당한 뒤 병원에서 숨졌다"고 발표했다. 켓 띠의 친척들은 시신에 고문당한 흔적이 남아 있다고 주장했으나, 미얀마 군부 대변인은 응답하지 않았다.

군경에 끌려갔다가 시신으로 돌아오거나, 시신을 돌려받고 보니, 장기가 사라졌다는 의혹은 꾸준히 제기됐다. 네티즌들이 군경의 `장기 탈취 밀매` 의혹을 제기하며 올려놓은 사진을 보면 시신의 가슴 부위나 배 부위에 길게 봉합한 자국이 있다.

미얀마에서는 2월 1일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뒤 반군부 시위대를 유혈진압 하면서 시민 780명이 숨지고, 4천899명이 체포됐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