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신속성에 안정감 더한 `성남태평 힐스원` 조합원 모집
청약통장의 문턱이 없이도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지주택) 아파트의 수요가 증가하고있다. 이로 인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수도권 핵심 지역에서 추진 중인 사업장들에 향하는 시선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일대의 `성남태평 힐스원` 지역주택조합아파트가 지금까지 지역주택조합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로 추진되고 있다.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 한 관계자는 진행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전제하에서, "성남태평 힐스원의 경우 지주택사업의 승패를 좌우하는 조합원 확보수, 토지사용확보비율 등에서 종합세트장 같은 느낌이 난다"고 말했다.

이 사업장은 사업의 신속성을 주목할 만하다. 조합원 확보와 토지사용확보수가 안정적 비율에 올라섰다. 비결은 지주 동의율이 매우 높은 상태이고 지주가 직접 조합원으로 가입하는 비율 또한 높기 때문이다. 그 비결은 작년 말 개정 강화된 주택법에 따라 조합원 모집신고를 한 덕분이다.

기존 지역주택조합은 2017년 6.3 주택법개정 이전에는 조합원을 모집하는 모집신고를 받지 않아도 조합원을 모집할 수 있었다. 덕분에 6.3 주택법개정 이전의 지역주택조합들은 상대적으로 조합의 성공률이 저조할 수밖에 없는 제도적인 이유가 있다. 그 후 2020년 12월 또 한번의 주택법개정으로 이제는 사업지 내 동의율이 50%를 넘기지 않은 사업지는 모집신고를 신청할 수가 없다.

`태평힐스원`은 2021년에 모집신고를 득해 보다 안정적으로 토지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또한 전체 모집 조합원 중 3분의 2정도를 토지주 조합원으로 유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다 보니 조합원의 분담금으로 토지를 매수해야 하는 기존의 방식에 비해 많은 금융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저렴한 가격에 아파트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조합원 공급가 대비 향후 프리미엄 형성 가능성이 커 조합원 확보에 유리하다. 이 사업장의 조합원 공급가격은 전용면적 3.3㎡ 당 2000만원 전후에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인근 기존 아파트 대비 높은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성남태평 힐스원`은 현재 1차 조합원 모집 중에 있으며 1차 조합원 모집인원은 933세대다. 이 또한 비행안전영향평가 심의 통과 후 1,592세대로 변경 예정이고 전용면적은 59㎡, 74㎡, 84㎡ 4베이 타입으로 구성된다.

입지도 우수하다. 지하철 8호선 신흥역은 사업지에서 10분 안쪽으로 도보이용이 가능하고 사업지에서 송파구까지 멀지 않아 송파구, 강남구 등 서울 출·퇴근이 용이하다. 성남 도심권의 사업지인만큼 수정구청, 주민센터, 소방서, 성남세무서, 파출소, 법원 등의 공공기관과 의료시설, 대형마트 등 생활편의시설이 이미 완비되어 있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 제2경부고속도로, 판교트램, 위례삼동선 등 개발호재가 풍부하다.

조합원 자격 조건으로는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기준 투기과열지구는 조합설립인가 신청일로부터 1년 전의 날로부터 무주택자 또는 전용면적 85㎡이하 1채 소유한 세대주 이어야 하며, 서울경기인천에 6개월이상 거주해야만 조합원가입계약이 가능하다. 한편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 위치해 있으며, 4월 9일 그랜드 오픈 이후 성황리에 조합원 모집 중이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사전방문예약 접수 후 방문 가능하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