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6일 오후 울산시에서 진행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 행사에 참석해 사업 성공을 응원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 행사에 참석해 "새롭고 어려운 도전이지만, 2050 탄소중립 실현과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중요한 계기인 만큼 반드시 성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응원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오후 울산시에서 진행된 전략 보고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고 이같이 언급했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해상풍력 구조물을 고정하지 않고 바다에 부유체를 띄워 발전하는 방식이다. 스코틀랜드와 포르투갈 만이 상업용으로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상용화 초기 단계다. 2030년에는 2019년 대비 100배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시는 2030년까지 약 36조 원을 투자하고, 6GW급 대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연간 930만 톤의 CO2 감축, 그린수소 8만4천 톤 생산, 21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이 기대된다.

에퀴노르, GIG-Total, KFWIND, CIP, 쉘코엔스헥시콘 등 글로벌 기업이 울산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기술·사업 제휴 등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도 투자사의 본사가 소재한 덴마크, 스페인, 노르웨이, 독일 대사가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보고 행사 이후 인근 수소실증화센터로 이동해 `2030 세계 최고 수소도시` 도약을 선언한 울산시의 사업 추진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을 시찰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현장 방문은 작년부터 시작한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 13번째 현장 행보이자 4번째 `지역균형 뉴딜 투어`다.
문 대통령은 6일 오후 울산시에서 진행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 행사에 참석해 사업 성공을 응원했다. (청와대 제공)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