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코인(Dogecoin)이 많은 결함에도 불구하고 매우 강력한 기초와 상승을 지원하는 힘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가상화폐 은행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은 도지코인의 상승 배경을 분석한 결과 상당히 많은 결함과 위험요인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펀더멘털과 그 상승을 지원하는 힘이 있다며 그간 너무 비관적인 측면만 부각됐다고 밝혔다.

5일(현지시간) 갤럭시 디지털은 “도지코인 : 가장 정직한 Sh*tcoin”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도지코인의 역사와 진행 상황을 간략하게 “항상 정직했다”라고 간략히 설명하면서 다른 가상화폐 프로젝트와 달리 가장 우스운 통화가 되는 것 이상을 추구하거나 우스운 통화가 아닌 것처럼 가장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전 채굴이나 ICO 없는 공정한 출시를 통해 비트코인을 다른 프로젝트(가상화폐)보다 더 가깝게 배치, 숨겨진 내부자 그룹이 가격 상승으로 인해 불균형적으로 이익을 얻지 못하도록 보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지코인이 현재까지 최고의 성과를 내는 주요 디지털 자산(가상화폐)인 것은 분명하고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이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함에도 개발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완전한 노드를 실행하는 사람이 거의 없고 그들조차 체인을 다운로드하거나 네트워크와 동기화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시장 인프라는 물론 월렛 소프트웨어도 거의 없고 출시 7년 이상 지났음에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도 많지 않다는 문제점을 다시 강조했다.

이밖에도 광범위한 채택을 지원할 인프라 또는 사용사례도 없고 보유자 또한 코인의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 확고한 태도를 지니지 못하고 있는 것 역시 비트코인과 같은 주류화를 방해하는 요소로 봤다.

그러나 연구팀은 데이터 검토 결과 그 많은 결함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기본요소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도지코인은 복잡한 세계와 가상화폐 생태계에 공감하는 확실한 정직성이 있다고 끝을 맺었다.


조세일보 / 백성원 전문위원 peacetech@joseilbo.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