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주경투시도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주경투시도

최근 지식산업센터에 특화설계 및 시스템 등을 도입해 입주기업의 업무효율성을 높여주는 지식산업센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주 52시간이 올해부터 5인 이상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되면서 근무시간이 짧아진 만큼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려는 기업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주당 평균 취업시간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2019년 임금근로자의 주당 평균 취업시간은 35.9시간으로 전년대비 0.7시간 감소했다. 2010년 주당 평균 취업시간이 43.8시간이었던과 비교해보면 9년새 7.9시간이 감소한 것이다. 특히 올해 7월부터 상시근로자 5인 이상 49인 이하 사업장도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해야 하는데다 코로나19 여파로 재택근무와 탄력근무가 일상화되고 있어 근로시간의 감소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기업에서는 기업의 생산성과 근로자들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강구되고 있다. 예컨대 소규모 회의공간을 늘리고, 공동작업을 할 수 있는 라운지를 도입하는 곳이 늘고 있다. 더불어 북카페, 옥상공원 등을 조성해 직원들이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사옥 내 마련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지식산업센터에도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최근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에는 제조업형과 오피스형 등으로 나눠 입주하는 여러 기업체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업무효율을 끌어올리는 설계로 차별화하는가 하면, 빌트인 시스템을 통해 초기 입주 부담을 낮추고 공간활용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북카페는 물론 라운지나 휴게시설 등도 마련해 근로자들의 업무만족도를 높이는데도 힘쓰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곧 도시형 제조업, 스타트업 기업까지 확대 적용되면서 생산성을 높이고 근로자들의 업무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특화설계 및 시스템을 도입하는 지식산업센터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많아지면서 옥석가리기가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업무효율성을 높여주는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중순 오픈해 계약 진행 예정인 지식산업센터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이 `3-in` 시스템(로프트인·드라이브인·빌트인) 적용으로 업무 효율과 편의성을 높여주는 상품 구성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은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15블록에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7만9490㎡ 규모로 들어서며 타입별로 G-Office(섹션오피스), G-Works(제조형), G-Avenue(상업시설)로 구성됐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을 예정이다.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에 적용되는 3-in 시스템은 각 타입마다 특화설계를 적용해 입주하는 여러 기업체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G-Office)에는 로프트인 설계로 더블 에틱(다락)이 기본 옵션으로 적용된다. 서비스 면적인 다락을 2개(일부호실 1개) 제공해 보다 넓은 실사용 면적을 누릴 수 있으며 창고, 휴식공간 등 업무 편의에 맞게 다양한 공간으로 폭넓게 사용 가능하다.

제조형 지식산업센터(G-Works)에는 제조업 업체 특성을 반영한 드라이브인 설계가 도입된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통해 물류 운송 차량이 지하부터 지상까지 손쉽게 이동할 수 있고 사무실 앞까지도 도달 가능해 물류 상·하차와 화물 운송에 편리함을 더했다. 여기에 최대 5.5m층고, 고하중 설계 등 다양한 제조형 맞춤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또한 모든 타입에 업무 지원용 가전이 설치되는 빌트인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돼 초기 입주 비용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공통적으로 수납장, 냉장고, 전자레인지, 전기순간온수기가 제공되며, 오피스에는 스타일러가 들어서 종사자들의 의류를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다. 더불어 제조형에는 붙박이장이 설치돼 수납공간을 늘려줄 전망이다.

제조업 지식산업센터 최초로 클린 컨시어지 서비스인 `비즈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도 가치를 올리는 요소다.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차량 세차 서비스(호실당 1대), 사무실 청소 서비스, 공유시설 방역 서비스를 1년 무상으로 제공해 편의성을 높이고 안전한 업무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도보 거리에 4호선 진접선(올해 개통 예정)·8호선 별내선(연장 확정)으로 더블역세권 예정인 별내별가람역(가칭)이 위치하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구리~포천), 47번 국도 등의 이용도 편리해 지식산업센터에서 필수적인 교통 여건을 잘 갖췄다. 한편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모델하우스는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 865에 위치해 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