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中企 55% `지방이전 검토`…인력·네트워크 등 장애물 여전
수도권 과밀 해소와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기업의 지역이전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기업 이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 이전을 검토한 수도권 소재 기업들은 입지와 네트워크, 인력 등이 부족한 현실을 지역이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꼽았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역혁신성장 동력 발굴 中企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 및 정책 시사점을 담은 KOSME 이슈포커스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역 기업이전 및 지역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 현장의 의견을 듣고자 중진공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한국생산성본부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중소기업은 창업 단계에서 ‘본사나 공장의 입지조건(36.7%)’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창업의 장점으로는 ‘지역소재 발주처, 협력기관과 연계(35.1%)’를, 단점으로는 ‘인재확보의 어려움(38.8%)’과 ‘기업활동 인프라 부족(15%)’을 꼽았다.

응답기업 55%는 지역이전을 고려한 적 있으며, 이미 이전한 기업을 제외한 잠재수요도 35.2%에 달했다.

이전을 고려했지만 실행하지 않은 이유로는 협력사 연계 곤란(39.2%), 임직원 거주 및 자녀교육(38.9%), 공간확보 곤란(30.7%), 인재유치 어려움(26.8%) 등으로 나타났다.

지역이전을 위한 인센티브로는 42.5%가 정부보조금 등 이전 지원금을 가장 선호했고, 채용인력 인건비 지원이 18.5%로 뒤를 이었다. 응답기업의 85.9%는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인력을 더 뽑겠다고 답했다.

지역이전 시 고려사항으로는 본사는 사업장 확보(50.2%), 교통·물류환경(40.1%), 인력확보(37.8%) 순으로 높았고, 연구소는 인력 확보(50.0%), 사업장 확보(34.9%), 임직원 주거여건(30.0%) 순 이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중진공은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관점에서 지역주력산업 성장촉진 프로젝트와 청년 창업기업의 지역이전 지원 등을 추진해 지역균형 뉴딜의 정책성과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유오성기자 osyou@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