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주한 선박 3/4 차지"...효자된 000선
최근 액화석유가스(LPG) 운송 수요 증가에 따라 LPG선 발주가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올해 발주량의 4분의 3 가까이를 휩쓸면서 한국 조선업계의 새로운 효자 선종으로 뜨고 있다.

2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전세계에서 총 44척(106만1천86CGT)의 LPG선이 발주됐다.

LPG선 발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덮친 지난해를 제외하고는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2017년 34척에 불과했던 LPG선 발주량은 2018년 48척·2019년 65척으로 늘었고, 올해는 1~4월 4개월 만에 지난해 총 발주량인 44척을 기록했다.

특히 한국의 압도적인 강세가 돋보였다.

한국은 올해 현재까지 발주된 LPG선 44척 중 31척을 수주했다. 척수 기준으로 수주 점유율은 70%에 달한다. 이 수치에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각각 지난달 29일과 30일 수주한 4척과 2척이 빠졌다. 이를 더하면 한국의 점유율은 74%까지 오른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총 28척의 LPG선을 수주했다. 이는 단일업체로 전 세계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휩쓴 것이다.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총 9척의 LPG선을 수주했다. 대우조선이 수주한 9척은 모두 8만㎥급 이상의 초대형 LPG운반선(VLGC)이다.

LPG는 액화천연가스(LNG)와 함께 기존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을 돕는 징검다리 연료 역할을 하고 있다. LPG선은 운반하는 LPG를 연료로도 사용이 가능한데 이 때문에 최근 발주되는 LPG선은 대부분 LPG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의 전통적 `효자` 선종인 LNG 운반선 발주가 주춤한 사이 LPG선 수주가 잇따르고 있다"면서 "한국은 LPG연료공급시스템 기술 등이 다른 나라보다 앞서있다"고 말했다.

(사진=한국조선해양/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