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코스닥 3개사 `투자주의 환기종목`으로 신규 지정

한국거래소는 30일 코스닥 기업인 에프앤리퍼블릭, 시티랩스, 코스나인 등 3개사를 오는 3일 `투자주의 환기종목`으로 신규 지정하기로 했다.

반대로 강원, 레드로버, 마이더스AI, 에이아이비트, 지더블유바이텍 등 9개 종목은 환기종목 지정에서 해제하기로 했다.

내달 3일 기준 투자 환기 지정된 종목은 총 72사로 정기지정 3사, 수시지정 68사, 정기+수시 1사 등이다.

거래소는 코스닥시장의 건전성 향상을 위해 투자에 주의를 요하는 기업을 투자자가 사전에 인지하여 투자에 참고할 수 있도록 `투자주의 환기종목` 제도를 운영 중이다. 관리종목 지정이나 상장폐지 우려가 있는 기업을 사전에 정기 및 수시지정을 통해 투자주의 환기종목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유동비율, 부채비율, 영업현금흐름, 당기순이익 등 기업계속성 및 경영투명성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재무변수와 건전성 관련 변수 등을 고려해 지정된다.

또 코스닥시장 1,496개 상장법인에 대한 소속부 정기지정 결과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우량기업부는 기존 370사에서 419사로 조정되고, 벤처기업부는 287사에서 271사로 조정된다. 중견기업부는 516사에서 483사로 조정된다.

거래소는 자기자본 규모, 영업실적 등 일정 재무요건을 충족하거나, 벤처 또는 이노비즈인증 등을 보유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들을 심사하여 우량·벤처·중견기업 등으로 지정한다.

문형민기자 mhm94@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