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수입 증가세 이어질 것…경제 회복 시그널"
올해 1분기 수입이 지난해 1분기보다 12% 증가한 1,361억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앞으로 수입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29일 발간한 `최근 수입 동향 및 평가` 보고서를 통해 "수입 증가 배경 등을 볼 때 향후에도 높은 증가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수입 증가세가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을 상회하게 된 원인으로 ▲수입의존도가 높은 수출 및 투자의 회복세 ▲내구재 소비 확대 ▲원자재가격 반등 등을 짚었다.

먼저 반도체와 자동차, 화공품 등 주력산업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관련 소재·부품·장비의 수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반도체의 경우, 반도체 수출이 늘고 메모리 및 시스템반도체 투자도 늘면서 반도체 제조장비 등의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승용차와 가전, 고급소비재와 같은 내구재 소비 확대로 국산품용 중간재의 수입도 늘었다.

이 밖에도 원유와 철강, 금속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수입액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올해 들어 원유 수입단가 하락세는 2020년 4분기 전년동기대비 -31.0% 수준에서 2021년 1~2월 -19.0%로 축소됐다.

철강과 금속의 수입단가도 같은 기간 -0.3%에서 +14.4%으로 큰 폭의 오름세로 반전했다.

이에 따라 수출·투자가 견조한 흐름을 지속하는 동시에 내구재 이외 소비도 점진적으로 개선되면서 수입은 높은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한은은 내다봤다.

나아가 이러한 수입 증가세를 감안할 때 경상수지는 상품수지를 중심으로 지난해보다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는 수출경쟁력 저하가 아닌 내수 회복에 따른 수입 증가가 주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어서, 한국 경제의 회복흐름을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배성재기자 sjbae@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