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2시30분 광주 빛그린산단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개최된 준공 기념 행사에 참석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상생형 지역일자리 1호 모델로 꼽히는 광주글로벌모터스를 방문해 직원과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2시30분 광주 빛그린산단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개최된 준공 기념 행사에 참석했다. 2019년 1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 참석 이후 2년 3개월여 만의 광주형 일자리 현장을 다시 방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준공식 모두발언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공장 준공은 노사와 지역이 어떻게 상생해서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성공적 첫 결실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과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었던 지난 2017년 3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확산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적정수준의 임금으로 지역 인재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다. 여러차례 위기를 맞았지만 2019년 1월 광주시와 현대차가 투자협약을 타결했으며 2년 3개월 만에 공장을 준공했다.

국내에 완성차 공장이 준공된 것은 1998년 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준공식 이후 23년 만이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9월 중 경형 SUV를 출시하고 연 7만대 규모로 양산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2시30분 광주 빛그린산단 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개최된 준공 기념 행사에 참석했다. (청와대 제공)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