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로 주목받는 생활형숙박시설, `체스터톤스 속초`

다채로운 부대 시설을 갖춰 이용객들이 휴식과 여유를 만끽할 수 있고 색다른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생활숙박시설이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최근 소비시장의 주축으로 떠오른 MZ세대(밀레니얼, Z세대 통칭)와 오팔(Old People with Active Lives)세대가 이러한 경험적 소비에 망설임없이 지출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젊은 층부터 중장년 층까지 전 연령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생활숙박시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MZ`와 `오팔` 두 세대는 경험적 소비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이전까지는 제품의 물리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소비가 이뤄졌다면, 이 두 세대는 기존과 달리 제품이 주는 가치의 특별함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 만족감을 채우는데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여행 방식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오팔세대의 경우 이전까지는 계획된 일정대로 가는 패키지 여행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먹거리, 관광지 등 체험하고 싶은 곳 위주로 직접 동선을 짜서 떠나는 자유여행 빈도가 크게 증가했다. MZ세대 역시 비용에 구애 받지 않고 경험을 통한 즐거움 자체에 목적을 두고 여행을 즐긴다.

이러한 탓에 생활숙박시설에서도 모든 세대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하고 있다.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해 이용객들의 만족감과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재방문율까지 높일 수 있어서다.

커뮤니티 시설이 잘 마련된 생활숙박시설은 부동산 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둬들이고 있다. 지난 해 9월 인천 송도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송도 스테이에디션`은 청약 평균 경쟁률 107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에 성공했다. 이는 현 트랜드를 반영해 컨시어지, 힐링, 사교, 레저, 조경 등 5가지 컨셉트의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 점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MZ, 오팔세대 모두 단순히 비싼 물건을 구매해 소유하는 방식보다는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을 직접 경험하고 체득해 만족감을 얻는 소비 성향을 보이면서 각계 산업에서도 이를 만족하기 위한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며 "특히 여행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생활숙박시설도 다양한 테마에 맞춰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이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속초에 다채롭고 수준 높은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생활숙박시설 `체스터톤스 속초`가 들어선다. 강원도 속초 교동 1024-1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12층, 4개동 전용면적 28~120㎡ 968실 규모다.

단지는 모든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부대시설을 마련했다. 먼저 온천 수영장과 노천탕이 들어서 휴식을 취하기 좋고 음악·게임·영화·사진 등 문화생활을 위한 별도의 공간도 조성돼 각종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좋다. 여기에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클럽 등 다채로운 부대 시설을 비롯해 루프탑, 정원 가꾸기, 플리마켓 등도 들어선다.

객실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높여줄 라이프케어 프로그램도 장점이다.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우스키핑 서비스와 딜리버리 서비스, 버틀러서비스, 아이돌보미, 밀키트, 설거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여행 플래너 서비스를 비롯해 자전거·차 쉐어, 레저용품 대여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여행을 즐길 수 있고, 로비에는 단지 바로 앞 청초호 전용요트 세일링 예약과 골프라운딩 예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저명한 부동산 서비스 기업인 체스터톤스가 위탁운영을 맡은 점도 돋보인다. 영국 런던에 기반을 둔 체스터톤스는 216년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전 세계 200여 개에 달하는 지점을 운영하는 부동산 회사다. 이번 체스터톤스 속초에는 생활숙박시설 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소유주의 수익과 여가 생활의 균형을 맞추고 투명한 위탁운영으로 만족을 높일 계획이다.

부동산 규제 영향도 덜하다. 체스터톤스 속초는 생활숙박시설로서 아파트, 오피스텔과는 달리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소득세 중과세에 해당되지 않으며, 종합부동산세는 면제된다. 또한 개별 등기로 인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대출 규제를 받지 않아 자금 부담도 적다. 한편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백현동 537) 알파돔타워 지하 1층과 강원도 속초시 철새길 106 (조양동 1544-5번지)에 위치해 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