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스가정권 부정평가 65%…차기 총리 선호도 1위 `고노 다로`
스가 요시히데 총리 내각의 코로나19 대응 정책에 대한 일본 국민의 불신이 계속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지난 23~25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천26명(유효답변 기준)을 대상으로 조사해 26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스가 내각의 코로나19 대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답변 비율이 지난달 조사 때보다 10%포인트 급등한 65%를 기록했다.

닛케이는 작년 2월부터 매월 여론조사 항목에 포함한 이 질문에서 부정적 답변 비율이 65%까지 오른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반면에 긍정 평가한다는 답변은 한 달 만에 8%포인트 빠지면서 그간 조사결과 가운데 가장 낮은 30%에 그쳤다.

작년 9월 취임한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올해 들어서만 2차례에 걸쳐 유동인구 억제 대책을 포함하는 긴급사태를 선포했으나 `뒷북 대응`으로 일관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3월 조사 때와 비교해 2%포인트 오른 47%, 비지지율은 2% 떨어진 44%로 나타났다.

닛케이는 지지율이 비지지율을 5개월 만에 웃돌긴 했지만 양쪽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이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했다.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는 `지도력이 없다`(47%)는 점이 거론됐다.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업무를 관장하는 고노 다로 행정개혁상(24%)이 다른 언론사의 기존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