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서울시가 재건축 아파트값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압구정과 여의도, 목동 등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오히려 시장에서는 재건축 사업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가격 강세는 당분간 유지될 전망입니다.

홍헌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이후 1년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전용면적 84㎡가 3억 원 넘게 올랐습니다.

잠실주공 5단지도 전용면적 82㎡의 가격상승 폭도 마찬가지입니다.

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시장에서는 오히려 재건축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받아들여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입니다.

[황태연 더리치에셋 대표 : 서울시장이 재건축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전진단이나 재건축 단계가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존 조합원들은 재건축을 기대하며 버티기에 들어가고, 투자 수요는 줄어도 실수요자들은 관심있는 재건축 단지를 매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70년대~80년대 초에 지어진 재건축 아파트들은 언젠가는 새 아파트가 된다는 분위기가 있어 똘똘한 한 채로 갈아타려는 실수요자가 여전히 많은 상황입니다.

한편, 이번 허가구역 지정에는 빠진 다른 재건축 단지를 노리는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은 발빠르게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입니다.

[송파구 A공인중개사 : 입주매물은 현재 없고, 전세 안고 가능한게 17억 원 정도에 나와있습니다. 지금 여기는 더 괜찮아 질 것이고, 나빠질 이유가 없습니다.]

시장에서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통한 공급확대 신호가 나오면서 허가구역으로 지정되기 전에 미리 사놓으려는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 : 전체적으로 규제완화 기대감이 있어서 애초에 그 단지에 관심있던 분들은 서두를 수 있습니다. 노원과 도봉일대도 최근 들어서 구축아파트 가격이 많이 뛰는데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추가지정 될 것으로 우려해서 빠르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오래된 아파트가 새로운 아파트로 바뀌면서 나타나는 가격 상승은 정책으로 막기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다만 지나친 가격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재건축과 재개발 지역은 순차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인 공급확대 신호를 줘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허가구역 지정에도 재건축 아파트값 강세 유효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