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의 확산... 직주근접 단지 `루시아 도산 208` 주목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대안 주거시설 분양시장에서도 출퇴근 여건이 우수한 단지로의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4월 대전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도안` 오피스텔은, 392실 모집에 8만7398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222.9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분양한 오피스텔 가운데 가장 높은 경쟁률인 동시에, 전체 청약건수의 23.83%가 집중된 것이다. 목원대학교를 비롯, 대전유통종합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가까운 것이 높은 경쟁률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올해 2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분양한 도시형 생활주택 `원에디션 강남` 역시 업무밀집지역인 테헤란로 출퇴근 여건이 우수하다는 점이 부각돼,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 단지의 평균 경쟁률은 6.58대 1로, 고급주거시설로는 이례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수요 증가에 힘입어 몸값도 오름세다. 국내 대표 업무지구 중 한 곳인 교대역 인근 `서초 센트럴 아이파크` 오피스텔 전용 24.76㎡ 타입은 지난해 9월 2억6597만원에 거래되던 것이, 올해 2월 4억원에 손바뀜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워라밸`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젊은 수요층을 중심으로 도시형 생활주택이나 오피스텔 등 직주근접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며 "출퇴근이 용이한데다, 아파트 대비 상대적으로 청약 장벽이 낮고 규제 영향이 덜하다는 점이 맞물린 결과로 보인다" 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 한복판 도산대로 핵심입지에 조성되는 `루시아 도산 208`이 주목받고 있다.㈜루시아도산208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60번지 외 3필지에서 `루시아 도산 208` 의 계약을 진행 중이다. 지하 6층 ~ 지상 20층 규모의 하이엔드 주거시설로,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41 ~ 43㎡ 55가구·오피스텔 전용 52 ~ 60㎡ 37실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시공사는 DL건설 (옛 대림건설) 이다.

`루시아 도산 208` 은 직주근접이 우수한 단지로, 1 ~ 2인 종사자 수요가 풍부하다는 평가다. 강남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도산대로와 접해 있어, 청담동·신사동·압구정동·논현동 등 강남 주요지역은 물론, 역삼·강남·교대 등지로의 출퇴근 여건이 우수하다. 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 등이 가까워, 강북 지역 이동도 수월하다.

추가 교통망 확충사업도 다수 예정돼 있다. 서울 지하철 3호선 신사역과 위례신도시를 잇는 위례신사선이 내년 착공, 오는 2027년 개통될 예정이다. 개통 완료 시, 인근에 을지병원역이 신설돼, 초역세권 단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아울러, 신분당선 연장선 1단계 사업인 강남-신사역 구간 역시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주거시설의 가치 상승을 견인할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남구는 지난 2017년 MICE 산업을 비롯, 한류관광 및 문화·의료 및 R&D·IT 및 벤처산업 등의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비전2030 글로벌 강남 종합발전계획` 을 발표한 바 있다. 해외에서의 수요 유입에 따른 고급 주거시설의 가치 상승이 예견된다. 이밖에도, 코엑스-잠실역 구간 199만 여㎡ 규모에 국제업무·전시·컨벤션 등 MICE 산업의 집중 육성을 목표로 한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이 진행 중이며, GBC 건립도 추진 중이다.

수요 맞춤형 상품성도 갖췄다. 뉴욕의 파크에비뉴 콘셉트를 적용, 여타 주거상품과는 차별화된 주거공간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외부는 펀치드 윈도우 시스템 설계로 차별화된 입면 디자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오피스텔 생활공간 내부는 최대 2.8m의 천정고와, 9m 폭의 초광폭 LDK 설계를 통해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일부 타입은 양면 개방형 2면창을 설치해 도산대로변의 탁 트인 뷰를 즐길 수 있다. 오픈 테라스형 및 펜트하우스 (일부 타입) 등 특화설계가 적용되며, 수입산 명품 가구와 마감재도 다수 배치된다.

특화 커뮤니티 공간도 돋보인다. 안내 및 컨시어지 데스크가 운영되며, 피트니스 · 클럽 라운지 · 코트 야드 등 입주민들의 사교 공간이 단지 곳곳에 마련될 예정이다. 오피스텔 입주민 전용의 공용 오픈 테라스도 조성된다.

입주민들의 니즈를 반영, 맞춤형 주거 서비스도 제공된다. 하우스키핑 · 런드리 · 발렛파킹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비롯, 포터 · 세차 서비스 등이 예정돼 있다. 입주민들의 안전한 주거여건을 보장하기 위한 시큐리티 서비스도 도입된다.

`루시아 도산 208` 견본주택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5길 10에 위치해 있다. 견본주택은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프라이빗한 관람을 위해 100% 사전 예약제로만 운영되며, 대표전화로 예약 후 방문이 가능하다. 입주는 2023년 7월 예정이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