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렉스,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CDMO 계약 체결
면역항암제 개발업체인 유틸렉스가 이중항체 면역항암(EU505) 임상시료물질 위탁 개발생산을 위한(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EU505는 항 4-1BB 항체와 PD-L1에 결합하는 PD-1ECD를 가진 이중융합단백질이다.

4-1BB는 면역반응에서 T 세포 및 항원 제시 세포의 표면에 발현되는 공동자극(costimulatory) 분자이,며 T 세포 활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U505에 사용된 euPD-1은 유틸렉스에서 친화력 증강(molecular evolution)을 통해 원단백질인 PD-1과 PD-L1의 결합력보다 결합력을 1,000배이상 증가시킨 형태의 단백질이다.

회사 관계자는 "EU505은 PD-L1과 4-1BB에 동시에 결합해 4-1BB가 발현하는 T 세포를 PD-L1을 발현하는 종양세포로 끌고오는 역할과 PD-L1 발현하는 종양세포 근처에서 4-1BB를 통한 T 세포 활성화하는 역할, PD-L1 결합으로 PD-1 신호를 차단하는 면역관문억제제의 역할 등을 수행한다"고 말했다.

최수영 유틸렉스 사장은 "이번 AACR에서 발표했듯이 동물실험에서 100% 가까운 종양 감소 효과를 확인했으며, 기존 경쟁약물과 비교해서도 더 우수한 효력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