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리보세라닙 캄렐리주맙, 세포독성항암제의 병용요법으로 위암 1차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국내 임상3상을 추진한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위암 및 위식도접합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3상을 신청했다고 19일 밝혔다.

리보세라닙은 에이치엘비가 세계 권리를 보유한 표적 항암제이며,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국내 판권을 가지고 있다.

캄렐리주맙은 중국 항서제약이 개발한 면역관문억제제(PD-1 저해제)다.

이번 임상은 치료 경험이 없는 위암 환자 885명을 대상으로 한다.

캄렐리주맙과 카페시타빈·옥살리플라틴을 병용투여 후 캄렐리주맙과 리보세라닙을 병용 투여한 354명의 치료 결과를 대조군과 비교한다.

대조군은 카페시타빈·옥살리플리틴 병용투여군 354명, 캄렐리주맙과 카페시타빈·옥살리플라틴 병용투여 후 캄렐리주맙 단독 투여군 177명이다.

리보세라닙은 현재 에이치엘비가 말기 위암에 대해 미 식품의약국(FDA)에 시판허가 신청을 준비 중이며, 위암 2차 치료제로 파클리탁셀과 병용 임상 2상도 진행하고 있다.

한용해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사장은 "현재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으로 간암 1차요법 3상이 순항 중이고, 폐암 식도암 뇌종양 등 다양한 암종의 연구 임상에서도 두 약물의 시너지 효과를 확인했다"며 "식약처 승인을 받아 임상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리보세라닙 병용 임상3상 신청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