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 반짝하다 추락한 SNS…네이버 검색 지수 `0`
올해 들어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등장했던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가 약 두 달 만에 이용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클럽하우스는 3월 이후로 국내 활성 이용자(Active Users)가 대폭 줄어든 상태다.

클럽하우스는 지인이 가입해있거나 초대장을 보내줘야 하는 폐쇄형 오디오 SNS로 올해 1월 말∼2월 초에 큰 화제를 모았다.

아이폰·아이패드 등 iOS용 앱만 있었는데도 대화방마다 최소 수십명이 모여 활발히 대화를 나눴고, 기업 대표나 연예인 등 저명인사가 있는 방은 1천명을 가뿐히 넘기기도 했다.

그러나 네이버·구글 검색어 트렌드 등으로 클럽하우스의 화제 정도를 확인해보니 클럽하우스는 단 두 달 만에 `아무도 찾지 않는 앱` 수준으로 추락했다.

네이버 트렌드로 보면 클럽하우스의 네이버 검색 지수는 2월 1일에 `1`에서 같은 달 8일 최대치인 `100`으로 치솟았다가 다시 며칠 만에 급락했다.

지수는 2월 말까지 서서히 낮아져 3∼4까지 감소했다가, 3월에는 1∼2 수준을 유지하더니 4월 초부터는 0을 찍고 있다.

구글 트렌드에서는 국내 클럽하우스 검색 지수가 2월 12일에 100을 찍었다가 서서히 감소해 최근에는 2∼6 수준을 보이는 중이다.

네이버보다는 검색량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나 사실상 미미하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추려도 그래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전문가들은 클럽하우스가 iOS용만 있고 아직도 안드로이드용 앱을 내놓지 않은 것이 인기 하락의 기본적인 이유라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SNS 전문가들은 클럽하우스가 `Z세대`(Gen Z·Generation Z)를 잡지 못한 것이 부진 요인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