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평가사 등 창업관련 자격증 따도록 적극 지원

여타 대학 창업 관련 부서, 구성원 변동이 잦은 부서로 꼽혀
주관기관 탈락하면 담당 직원들 계약 연장 안돼

전남지역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인 순천대는 창업지원단의 강점을 업무를 맡은 직원이라고 꼽았다.
전남지역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인 순천대는 창업지원단의 강점을 업무를 맡은 직원이라고 꼽았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대학이나 정부 산하 기관의 창업 관련 부서는 해마다 3~4월 구성원 변동이 잦은 부서로 꼽힌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창업패키지 등 정부 사업에서 신규 주관기관으로 선정될 경우 사업 수행을 위한 직원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올해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을 주관하는 기관은 48곳이다. 지난해까지 예비창업패키지 주관기관이었던 한국산업기술대, 강원대, 원광대 등이 올해 탈락했다. 주관기관에 선정되지 못한 대학들은 구조조정의 칼바람을 피하지 못하게 됐다.

이런 현상은 지난해 중기부의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 선정 때도 반복됐다. 53개였던 주관기관이 40개로 줄면서 다수의 대학 창업지원단이 인력을 줄였다. 한 대학 창업지원단 관계자는 “대학 창업 부서는 사업 수주 여부에 따라 직원 규모가 달라진다”고 전했다.

10년간 중기부 창업 사업을 했던 수도권 A 대학은 지난해 주관기관에서 탈락하면서 10여명의 직원들이 대학과 계약을 맺지 못했다. 수도권 B 대학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탈락하면서 창업지원단 팀장을 포함해 전체 직원이 교체되기도 했다.

주관기관에 탈락한 다른 대학들의 사정도 비슷하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을 수행하는 매니저들은 사업 기간에 따라 채용 계약을 맺는다”며 “사업이 종료되면 자연스레 계약이 종료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창업 지원 업무 특성상 이직이 잦을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한다. 대학이 아니라도 유사 창업 기관으로 이직이 자유롭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한 정부기관 창업부서 담당자는 “창업 관련 사업이 잇따라 늘어나면서 일자리는 많다”며 “업계 경력만 있다면 다른 기관에서 충분히 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직이 잦은 업무지만 주관기관에서는 오랜 경력자를 선호한다. 대학 창업부서 담당자들은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손발이 맞는 구성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오랜 기간 사업을 지속해온 주관기관들의 공통점 중 하나도 오랫동안 일해 온 실무자가 있다는 것이다.

예비·초기창업패키지 동시 주관기관인 인천대 관계자는 “인천대 창업지원단은 직원 근속연수가 길다”며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일하다 보니 업무 숙련도가 높고 사업 실행도 잘 된다”고 말했다.

전남지역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인 순천대는 창업지원단의 강점으로 '담당직원들의 전문성'을 꼽았다. 대학은 직원마다 투자평가사 등 자격증을 따도록 적극 지원한다. 순천대 관계자는 “창업지원 업무는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역량이 축적돼야 수행할 수 있다”며 “순천대가 7년 연속 중기부 창업 사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담당자들의 전문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