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구마사` 폐지 후폭풍…출연 배우들 줄줄이 사과
역사 왜곡 논란으로 2회 만에 폐지된 SBS TV 드라마 `조선구마사`에 출연한 배우들이 줄줄이 사과했다.

장동윤은 27일 소속사 동이컴퍼니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번 작품이 이토록 문제가 될 것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했다"며 "제가 우매하고 안일했기 때문이다. 변명의 여지 없이 대단히 죄송하다"며 "한정된 선택지 안에서 여러 가지를 고려했을 때 (`조선구마사`가) 최선의 선택이라고 믿었다"며 "창작물을 연기하는 배우의 입장에서만 작품을 바라봤다. 사회적으로 예리하게 바라봐야 할 부분을 간과한 것은 큰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박성훈도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출연 배우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창작과 왜곡의 경계에 대해 올바르게 판단하지 못했다"고 자필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어 "배우로서의 소임은 주어진 캐릭터에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어리석고 모자란 생각이 있었다"며 "배우에게도 역사적 인식과 사회적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뒤늦게 깨닫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유비도 "역사 왜곡 부분에 대해 무지했고 깊게 생각하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고 사과문을 올렸다.

감우성은 소속사 공식 인스타그램에 "`조선구마사`가 허구 스토리라 하더라도 실존 인물로 극을 이끌어 가야 하는 배우로서 시청자분들께 역사왜곡으로 베춰질 가능성을 인지하지 못했다"며 "지난 5개월 동안 배우 모두 각자 맡은 역할만을 소화하디 보니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고 이로 인해 금번 드라마 폐지에 이른 점, 드라마 제작에 참여한 일원으로서 다시 한번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들은 작품에 대한 논란이 커지면서 출연한 배우들에게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직접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구마사`는 실존 인물인 태종(감우성 분)과 양녕대군, 충녕대군에 대한 설정 왜곡과 중국식 소품, 의상에 대한 고증 논란에 휩싸이며 큰 비판을 받았고, 결국 지난 26일 폐지를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