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바젤Ⅲ 대비 3대 리스크 관리시스템 구축
우리금융그룹이 23년부터 시행되는 바젤Ⅲ 규제 개편안을 반영한 3대 리스크(운영·시장·신용) 관리시스템을 개발해 도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9월 바젤Ⅲ 규제 요건에 대비한 `신용리스크` 관리시스템을 도입했고, 이 달 운영과 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했다.

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은 국내 금융지주사 최초 도입이다.

우리금융은 "2023년 바젤Ⅲ의 운영위험 자본 산출방식이 새로운 표준방법으로 변경 됨에 따라 금융그룹의 `운영리스크` 관리체계는 물론 금리·주가·환율 등 시장 상황에 대한 보다 민감한 측정을 위한 `시장리스크` 관리체계 도입도 필수 사항"이라며, "이번에 추가로 구축된 그룹통합 운영·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우리은행 등 전 그룹사에 도입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우리금융그룹은 운영리스크 관리시스템을 조직문화에 조기 정착시키기 위해 "5일부터·5일동안·5분평가"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따라 임직원들이 쉽고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 시스템(User Interface)으로 구성해 접근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3대 리스크 관리시스템 조기 도입에 따라 제도 정착을 위한 유예기간을 확보하게 됐다"며, "바젤Ⅲ 개편안 시행전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와 이슈를 보완해 시스템을 더욱 개선하고 안정화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학기자 thkim86@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