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전문기업 `제로데이` 피씽·동영상유포협박 피해 줄여
각종 사이버 범죄 및 디지털 성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강력한 몸캠피싱 앱까지 등장해 주의가 필요하다.

몸캠피씽이란 영상채팅 과정에서 피해자의 알몸이나 신체 일부가 드러난 영상을 확보한 뒤,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요구하는 범죄를 말한다.

협박범들은 영상채팅 과정에서 APK파일 같은 해킹파일을 보내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유도하는데 이를 통해 필요한 연락처를 확보하고 녹화된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며 계속 돈을 요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디지털성범죄 대응 전문기업 `제로데이`에 따르면, 최근 APK파일보다 강력한 앱이 등장했다고 밝혔다. 이 앱은 실행되자마자 무조건 설치되며, 실행 시 권한허용 선택이 아예 없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를 비활성화해도 무시하고 설치가 된다. 또 전화번호부, 문자내역, 통화기록, 사진첩뿐 아니라 앞뒤 카메라 제어, 실시간 녹음, 강제발신, 발신전환 등 지금까지는 보기 힘들었던 기능마저 탑재했다.

전문 보안팀이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패턴을 분석해 전문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제 발생 시 피싱 조직이 사용하는 악성 코드를 분석, 서버를 추적해 문제의 영상을 변형 또는 삭제한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회사 `제로데이`가 몸캠피싱을 근절하고자 동영상 유포 협박 피해 방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동영상이 유포되는 경로를 파악해 차단 및 유포를 원천봉쇄하는 작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악성코드 특화 프로그램을 활용해 스마트폰을 관리하는 작업들도 제공 중에 있다. 또, 몸캠피씽 피해자가 많이 발생하는 시각인 오후 6시부터 오전 3시까지 집중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다.

제로데이 관계자는 "가해자가 전송한 설치파일은 삭제하지 않아야 즉각적인 삭제작업이 가능하다"라며 "몸캠피씽과 같은 인터넷 협박 및 핸드폰 해킹 등을 활용한 영상물 및 동영상 유포협박 범죄들은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안이니 피해를 입었을 경우 조속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