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교양과목은 뭘까? 학교 앞 뜨는 맛집은 어딜까? 등굣길에 우연히 지나쳐간 내 이상형은 어느 과 몇 학년일까? 간단한 것부터 절대 알 수 없을 것 같은 정보까지, 만 가지 이야기가 가득한 곳이 있다.

바로 각 대학의 온라인 커뮤니티다. 수업 관련 정보에서부터 각종 취업·아르바이트 정보, 배꼽잡는 우스개까지 없는 게 없다. 이상형까지 찾아준다고 하니 가히 엄지손가락을 치켜 세울 만하다. 전공 서적을 사고파는 장터, 자취방 매물도 있다. 외국 명문대 부럽지 않은 대학가의 특색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나보자.


재미있는 이벤트로 친구처럼 친근하게
세종대 세종플러스(www.sejongplus.com)
[‘신통방통’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열전] 우리 학교 알짜정보 여기 다 있네!
세종플러스는 2010년 2월 개설된 세종대 학생들의 커뮤니티다. 만들어진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홍보를 할 뿐 아니라 캠퍼스 내에서 대자보나 각종 이벤트를 이용한 활동을 펴고 있다.

세종플러스는 다양한 이벤트가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시험기간마다 진행하는 족보 이벤트와 빼빼로데이 때 솔로들만을 위한 이벤트, 세종플러스 로고가 박혀 있는 펜을 나누어주는 행사, 게시판에 글을 많이 쓰는 학생에게 선물을 주는 깜짝 이벤트까지 다양하다.

최근에는 다른 학교와 함께 미팅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하니 학생들이 세종플러스 이벤트를 기대할 만하다. 세종대 영어영문학과 최문석 씨는 “세종플러스는 매번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해서 이번에는 또 어떤 이벤트가 준비돼 있을까 기대하게 된다”며 “계속 다양한 이벤트로 학생들을 기쁘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세종플러스에 대한 바람을 이야기했다. 세종플러스 운영진 노진우 씨는 “앞으로도 실험적인 이벤트를 통해 다가가려고 하니 세종대 학생들은 기대해도 좋다”라고 멋진 포부를 밝혔다.

정슬아(경제통상 3) : 세종플러스는 새로운 이벤트를 매번 시도하고 많이 하는 편이어서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아요. 다음에는 어떤 이벤트를 할지 기대도 되고요.


유익한 정보가 ‘팡팡’
숭실대 유어슈닷컴(www.yourssu.com)

[‘신통방통’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열전] 우리 학교 알짜정보 여기 다 있네!
유어슈닷컴은 2008년 개설된 숭실대 학생들의 커뮤니티로 ‘당신의 숭실 커뮤니티(YourSSU)’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유게시판 하나로 처음 시작해 점점 규모와 콘텐츠를 늘려 지금의 모습을 이루게 됐다.

유어슈닷컴이 자랑하는 장점은 바로 학생들의 학업과 취업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료팡팡’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한다고 한다.

학생들이 공유하는 자료에는 여러 가지 수업 정보와 족보는 물론이고 토익 단어나 각종 자소서 모음 등 취업에 유용한 자료가 가득하다. 심지어 예쁜 편지지와 좋아하는 음악 악보까지 있다! 유어슈닷컴에는 없는 것이 없다고 할 정도라 하니 숭실대 학생들은 자주 이용하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간표 짜기 기능도 유어슈닷컴의 자랑 중 하나다. 자신이 듣고자 하는 과목을 클릭하면 그 옆의 시간표에 추가돼 미리 시간표를 만들어볼 수 있는 기능이다. 나와 같은 수업을 듣는 친구들을 찾을 수 있는 기능까지 있으니, 매번 손으로 시간표를 작성하고 어떤 친구와 수업을 듣는지 알 수 없었던 학생들에게 더없이 고마운 기능이다. 수강신청 기간에 유어슈닷컴을 통해 시간표를 짜보면 좋을 듯하다.

김승아(산업정보시스템공학 4) : 시간표 짜기 기능은 정말 편리해서 수강신청 기간에 꼭 사용해요. 또한 평소에는 얻기 힘든 자료들을 유어슈닷컴에서는 쉽게 얻을 수 있어 좋아요.


여학생만의 비밀스러운 공간
숙명여대 스노로즈(www.snorose.com)

[‘신통방통’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열전] 우리 학교 알짜정보 여기 다 있네!
숙명여대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스노로즈다. 스노로즈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른 학교 커뮤니티와는 무언가 다른 것이 느껴진다. 여대생만의 향기가 난다고나 할까? 스노로즈는 메인 홈페이지부터 여대생만의 비밀스러우면서 향기로운 이미지를 풍긴다.

여대생들의 비밀 공간이라서 그런지 다른 학교 커뮤니티보다 보안이 더 강해 숙대생이 아니면 게시판 접근이 힘들다. 숙대생이라 하더라도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홈페이지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스노로즈에는 ‘메이크업 팁’이라는 특별한 게시판이 있다. ‘파우치 검문’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오는 메이크업 팁 게시판은 학생들이 자신의 화장품을 보관해 가지고 다니는 파우치를 공개하는 곳이다.

학생들마다 파우치에 보관하는 화장품이 다르므로 자신이 쓰는 화장품을 공개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쓰는 화장품을 볼 수 있다. 화장품에 대한 상품평까지 올라오니 ‘다음에는 저 화장품을 구매해야지’ ‘저 화장품은 다신 사지 말아야지’ 등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한다.

이 밖에 ‘장미정원’ 게시판은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으로 스마트폰 앱 추천부터 유럽여행 준비 팁, 나만의 커피 만들기까지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들이 있다.

소윤호(경영 2) : 오프라인에서 모르는 사람들도 스노로즈 안에서는 모두 언니로 통해요. 숙명여대 학생들의 소통의 장이죠!


일상이 가득 담긴 놀이터
한국외대 훕스라이프(www.hufslife.com)

[‘신통방통’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열전] 우리 학교 알짜정보 여기 다 있네!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의 약자인 HUFS(훕스)에 Life를 더해 만들어진 훕스라이프. 크게 Life, Study, Love, Community, Talk N Talk로 콘텐츠를 분류해 다루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그리고 앞으로도 대학생의 화두는 사랑! ‘Love’의 ‘연애학개론’은 항상 사랑에 관한 고민들로 넘쳐난다.

‘훕라놀이터’는 일종의 자유게시판으로, 외대생들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다른 커뮤니티에선 볼 수 없는 훕스라이프만의 특징은 ‘Unique&Best’다.

이곳은 오직 외국어만을 사용해 글을 써야 하는 공간으로, 세계 여러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외대의 특징을 살린 게시판이다. 영어를 비롯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아랍어 등 여러 언어의 글이 올라오며 댓글 역시 외국어로 달린다.

또한 ‘Life’의 ‘아르바이트 정보’에는 다양한 종류의 알바 정보가 올라오지만, 외국어를 요하는 아르바이트가 주를 이룬다. 요즘에는 학내 문제와 관련해 ‘Community’의 ‘붉은 광장’에 연일 많은 글이 올라오고 있다. 훕스라이프는 학생들에게 정보 제공뿐 아니라 소통의 장 역할까지 톡톡히 하고 있다.

박웅(행정 4) : 대학 사회의 흐름을 관찰할 수 있는 가장 신뢰성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언론 매체에서는 보기 힘든 학생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어요.

이진아(독일어 3) : 취업·아르바이트 정보를 얻기도 하고 ‘연애학개론’ ‘?라놀이터’를 보면서 크게 웃곤 해요.


이상형까지 찾아주는 만능 커뮤니티
경희대 쿠플라자(www.khuplaza.com)
[‘신통방통’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열전] 우리 학교 알짜정보 여기 다 있네!
KyungHee University의 약자인 KHU에 Plaza를 더해 쿠플라자가 됐다. 아름다운 캠퍼스만큼이나 커뮤니티 역시 세련됐고, 일반 포털사이트를 떠오르게 할 만큼 폭넓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친구를 추가해 쪽지를 주고받을 수 있고 ‘쿠플SNS’에서 학생들 간에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포인트 제도도 실시하고 있다.

글을 올리거나 댓글을 달면 포인트를 얻고, ‘쿠플지식인’에 질문을 올리거나 ‘자료실’에서 리포트와 관련한 각종 유익한 정보를 다운받을 때 포인트를 쓸 수 있도록 해 커뮤니티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또한 ‘경희상열지사’라는 콘텐츠가 있는데, 미팅·소개팅 후기를 올리는 ‘팅팅팅’, 학교 안에서 마주친 인연을 찾는 ‘경·좋·사’ 게시판이 다른 커뮤니티에선 찾아볼 수 없는 색다른 점이다. 실제로 ‘경·좋·사’에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 장소를 언급하며 자신의 이상형을 찾는 글이 많이 올라온다.

여기에 각종 추측성 댓글이 달리기도 한다. ‘새날꿈터’에서는 취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취뽀상담’ ‘취뽀후기’ 게시판을 통해 취업 선배들의 조언을 들을 수도 있다.

김나린(간호 2) : 수강신청 전에 강의후기 게시판에서 듣고 싶은 과목을 검색해 강의 관련 정보와 교수님의 강의 스타일을 미리 확인하는 편이에요. 개강 후에 큰 도움이 되죠.

김민지(간호 2) : 새 학기에 쿠플라자의 ‘쿠플복덕방’을 통해 방을 직거래로 수수료 없이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서 좋아요.


정보 나눔과 친목 도모를 위한 사랑방
성균관대 성대사랑(www.skkulove.com)

[‘신통방통’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열전] 우리 학교 알짜정보 여기 다 있네!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커뮤니티 이름에 외국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부터가 특징이다. 성대사랑에서는 학습정보, 생활정보, 취업정보와 다른 대학 커뮤니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공모전, 클럽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학 포털사이트인 캠퍼스몬(www.campusmon.com)과 연동된 ‘공모전’에서 다양한 종류의 공모전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성대사랑 사이트 내에서 직접 클럽을 개설해 활동할 수도 있다. 성대사랑에서 가장 활성화된 곳은 ‘자유게시판’이다.

새벽에 깨어 있는 학생들이 이용하는 ‘새벽반 게시판’이 따로 존재하는데, 야심한 시간대인 만큼 다소 수위가 높은 이야기들이 오가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성대사랑에는 ‘법률상담 게시판’이 있다.

동문 노무사가 학생들을 위해 무료로 노동 법률 상담을 해준다. 성대사랑에 없는 것은? 바로 연애 게시판이다. 하지만 연애 게시판이 없어도 이곳은 빠른 페이지뷰로 다양한 이야기가 실시간으로 올라와 다른 대학 학생들도 성대사랑을 많이 방문한다고 한다.

백근승(고분자시스템공학 2) : 학생들끼리 필요한 전공 서적이나 생활용품을 중고로 저렴하게 거래할 수 있고, 아르바이트 정보도 얻을 수 있어서 좋아요.

양혜민(의상 2) : 분리된 두 캠퍼스 학생들이 하나로 모일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 성대사랑인 것 같아요. 또한 학교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용해요.


글 하희주 대학생 기자(세종대 행정 3)·노도현 대학생 기자(한국외대 정치외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