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국방장관 17일 방한…바이든 정부 첫 고위급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이 오는 17일 방한한다.

블링컨 국무장관과 오스틴 국방장관은 5년 만에 부활하는 한미 외교·국방 장관의 `2+2 회담` 참석을 위해 오는 17일부터 1박 2일 또는 2박 3일 일정으로 방한한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 외교·안보 수장이 대면으로 만나는 것은 처음으로, 북핵 문제와 한미일 협력,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등 주요 현안에서 긴밀한 조율이 이뤄질 전망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0일 기자들과 만나 "미국 국무장관과 국방장관이 함께 청와대에 와서 문 대통령을 예방하는 일정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 외교·국방 수장과의 첫 만남에서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를 공유하고 현재 미국이 검토 중인 포괄적 대북정책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방한 첫날인 1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오스틴 장관과 한미 국방장관 회담을 한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같은 날 외교부 청사에서 블링컨 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한미관계, 한반도 문제, 지역·국제 협력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두 장관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은 18일 제5차 한미 외교·국방(2+2) 장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2+2 회의`는 미국이 한국과 일본, 호주 등 소수의 핵심 동맹과만 개최해 온 형식으로, 한미 간에는 2016년 10월 미국 워싱턴에서 마지막으로 열렸다.

외교부는 "블링컨 국무장관과 오스틴 국방장관의 금번 방한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 장관급 대표단의 첫 방문으로, 한반도 문제·지역·글로벌 협력에 대한 양국 간 소통과 공조를 강화하고, 한미 동맹을 한층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